분야별 -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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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발사...민간 우주 시대 열었다
◀ 앵 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네 번째 발사가오늘(27) 새벽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발사 과정과 의미, 앞으로 과제를김단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깜깜한 어둠 속, 붉은 화염을 내뿜으며누리호가 힘차게 하늘로 날아오릅니다.붉은 불빛은 순식간에 대기권을 벗어나2번의 단 분리를 차례로 수행했습니다.발사...
김단비 2025년 11월 27일 -

추위도 잠도 잊었다...발사 순간 '환호'
◀ 앵 커 ▶오늘(27) 새벽 누리호가 4차 발사에 성공했습니다.발사 순간을 가까이에서 보기 위해고흥 우주발사전망대에는많은 관람객들이 모였는데요.누리호가 힘차게 솟아오르자 환호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습니다.김단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27) 새벽 1시 13분.칠흑 같은 어둠을 뚫고,붉은 불빛 하나가 멀리서 솟아오...
김단비 2025년 11월 27일 -

누리호 4차 발사 D-1...지역 기업도 참여
◀ 앵 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내일 새벽,네 번째 우주 비행에 나섭니다.첫 민간주도 발사로 전남지역 기업이 만든 부품도 누리호에 실려의미를 더하고 있습니다.보도에 김단비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쇄회로기판을 제조하는 광양의 한 생산공장입니다.투명한 필름에발열 패턴을 인쇄하는 공정이 한창입니다.일정 온도...
김단비 2025년 11월 26일 -

누리호 기립 완료...27일 고흥서 발사 예정
27일 4차 발사를 앞둔 누리호가 오늘(25) 발사대로 옮겨져 기립을 완료했습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은오늘 오후 1시 36분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누리호 발사대 기립과 고정작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이후로는 누리호에 전력을 공급하고연료와 산화제를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 케이블 연결과기밀 점검 등이 진행됩...
김단비 2025년 11월 25일 -

27일 새벽 1시, 고흥에서 누리호 4차 발사
오는 27일,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네 번째 발사가 진행됩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현재 누리호는 위성이 모두 장착된 상태로27일 새벽 1시 4분 전후로 4차 발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3차 발사 이후 2년 6개월 만에 진행되는 것으로새벽 시간에 발사되는 이유는차세대중형위성 3호가 수행하...
김단비 2025년 11월 17일 -

27일 새벽 1시, 고흥에서 누리호 4차 발사
오는 27일,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네 번째 발사가 진행됩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현재 누리호는 위성이 모두 장착된 상태로27일 새벽 1시 4분 전후로 4차 발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3차 발사 이후 2년 6개월 만에 진행되는 것으로새벽 시간에 발사되는 이유는차세대중형위성 3호가 수행하...
김단비 2025년 11월 17일 -

50년 만에 귀환..섬에서 쇠똥구리 복원 시동
◀ 앵 커 ▶멸종 위기 곤충인 쇠똥구리가 신안에서 복원됩니다.사라진 지 반세기가 넘은 쇠똥구리가 다시 자연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문연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때 들판과 초지마다 흔했던 쇠똥구리.소똥을 굴리며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해충과 병원균을 억제하는 대표적인생태계 지표종입니다.하지만 농약 ...
문연철 2025년 10월 19일 -

이노스페이스, 고흥서 2단 엔진 단인증시험 성공
이노스페이스가 첫 상업 발사체인 한빛-나노의 상단부 엔진 단인증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이노스페이스는어제(9) 고흥종합시험장에서추력 3톤급 2단 엔진 단인증시험을 통해300초의 연소시간을 달성했습니다.단인증시험은 발사체를 수직 시험대에 고정한 후실제 발사 상황을 모사해전체 운영 성능을 검증하는 시험입...
김단비 2025년 07월 10일 -

이노스페이스, 고흥서 2단 엔진 단인증시험 성공
이노스페이스가 첫 상업 발사체인 한빛-나노의 상단부 엔진 단인증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이노스페이스는어제(9) 고흥종합시험장에서추력 3톤급 2단 엔진 단인증시험을 통해300초의 연소시간을 달성했습니다.단인증시험은 발사체를 수직 시험대에 고정한 후실제 발사 상황을 모사해전체 운영 성능을 검증하는 시험입...
김단비 2025년 07월 10일 -

알아서 움직이고 멈춰요
◀ 앵 커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은 많이 사용하시는 보행 기구는 속도 제어가 안되고, 경사로에서는 이용하기 힘든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인공 지능 기술로 이를 극복한 보행 로봇을 광주 과기원 연구진이 개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이재원 기잡니다. ◀ 리포트 ▶지스트에서 개발한 고령자용 보조 로봇입니다.적...
이재원 2025년 06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