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작은 집,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라 등록일 : 2013-05-07 11:01

큰 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재치 있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10평대 작은 집 세 곳을 찾았다. 원룸, 주택, 아파트 각각의 구조적인 단점을 극복하고 좁디좁은 공간을 쪼개고 쪼개서 200% 넓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송권일·최송희 부부의 40.2㎡(구 12평) 주택
짜임새 있는 수납 아이디어


Idea 1 붙박이장, 멀티기능을 부여하라

방이 많아 복잡한 구조의 주택은 덩치 큰 가구 대신 각 방의 용도에 맞는 멀티붙박이장을 사용하면 공간을 한층 넓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기능을 소화하는 멀티붙박이장은 필요에 따라 무엇을 덧붙이느냐에 따라 책상, 화장대 등 원하는 가구를 겸할 수 있어 작은 집에 제격이다. 똑같은 수납장으로 나열된 붙박이장은 단조로울 수 있으므로 수납할 물건에 따라 각기 다른 크기의 장을 리드미컬하게 배치해야 감각적이다.

Idea 2 아이디어 가구를 십분 활용하라

작은 집의 가구는 어느 것 하나 평범한 것이 없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침대 헤드도 책을 수납할 수 있도록 작은 사각 구멍을 낸 디자인을 선택했다. 작은 집이 더 작아지는 이유는 살면서 늘어난 자잘한 소품들이 정리가 안 되기 때문. 어질러놓기 쉬운 책들을 보기 좋게 수납하면 집이 항상 깔끔하다.
Idea 3 침실, 세로선을 강조하라
부부침실은 온전히 휴식을 위해 꾸민 공간이다.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화려한 장식 없이 오롯이 수면과 수납에만 신경 썼다. 거실의 멀티수납장과 마찬가지로 화장대를 겸할 수 있는 다기능 붙박이장으로 공간을 절약하고 모든 가구와 패브릭을 화이트로 통일해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을 만들었다.

Idea 4 주방 동선에 맞는 천장을 활용하라

구조가 복잡한 주택은 수납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자칫 창고처럼 물건을 쌓아두게 될 수 있다. 주방 동선에 맞게 천장 벽을 따라 ㄱ자로 상부장을 짜맞췄더니 수납은 물론 주방공간을 분리하는 역할까지 한다. 식탁, 의자 등의 주방가구는 대리석, 철제, 투명 플라스틱 소재를 믹스매치해 재미를 더했다.

Idea 5 좁은 욕실, 거울로 착시효과를 내라
거울은 좁은 집에 사용하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좋은 아이템. 집 안 전체를 화이트로 꾸민 대신 욕실은 고급스러운 그레이 컬러로 차분한 느낌을 주고 한쪽 벽면과 수납장을 모두 거울로 제작해 욕실이 두 배 넓어 보인다.

Idea 6 현관도 수납이 우선이다
현관은 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크기가 제각각인 신발과 우산 등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은 벽면 가득 수납장을 짜넣어 최대한 숨기는 것. 수납장 문은 욕실과 마찬가지로 거울로 마감해 넓어 보이게 했고, 세로선을 강조해 천장까지 높아 보이는 효과를 더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