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돈버는 환전 노하우 등록일 : 2008-07-11 13:43

여유로운 허니문을 위해
 
허니문을 떠나기 전, 어느 정도의 금액을 어떤 방법으로 환전하는 것이 현명할까?

알뜰하게 환전하는 요령과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환율 우대 서비스 알아보기...


 


 

해외 허니문 여행지에서의 결제 수단은 외화, 현금, 여행자 수표,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네 가지 여행중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외화 현금이다. 일반적으로 해외로 간다고 하면 무조건 달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보다는 그 나라의 화폐로 가져가는 것이 현지에서 재환전하는 데 드는 비용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외화 현금은 환전소를 찾는 데 드는 시간이나 환전 수수료를 아낄 수 있어 편리하기는 하지만 분실할 경우 보상받을 길이 없다는 것이 단점.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여행 경비 중 30% 정도만 현찰로 환전하는 것이 적당하고 몸에 지니고 다닐 때는 2~3 곳에 나누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 현찰은 사용하기 편하게 고액권과 소액권을 고루 준비한다.

 
여행자 수표는 외화 현금으로 환전할 때보다 저렴하게 구입 수 있고 여행중 도난사고나 분실했을 때에는 환급도 가능하다. 외국의 호텔, 공항, 백화점, 면세점 등에서 현금처럼 곧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동남아의 작은 상점 등에서는 받아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재환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다. 이때 많은 돈을 가져갈 거라면 60~70% 만 여행자 수표로 하고 나머지는 현지 교통비 팁을 지불할 때나 소액의 물건을 살 때 이용할 외화 현금으로 환전하도록 하자.

 
주로 허니문 여행지에서 가족이나 친지들의 선물을 살 때 많이 이용하는 것이 신용카드다 외국계 회사나 국내 은행 발행 카드 중 VISA, MASTER가 표시된 카드는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부피가 작고 어디서나 사용하기 편하지만 수수료가 비싸고 필요 이상의 과소비를 할 수도 있다.

 

직불카드를 이용해 국내 통장의 돈을 해외에서 인출하는 방법도 있다. PLUS 마크가 부착된 현금지급기에서 인출이 가능한데 국내에서 외화 현금으로 환전하는 것보다 수수료가 다소 비싸므로 비상시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종합해보면 허니문 비용을 가장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여행자 수표 현지에서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것이 현금 소지가 간편한 것이 신용카드다.

 

주로 여행자 수표와 외화 현금을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두 가지를 7:3 정도의 비율로 환전해갈 것.

여기에 비상시에 대비해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하나 정도를 갖고 간다면 완벽하다.
 
은행별 환전 서비스 마음껏 누리기

 
해당 은행의 우수 고객이면 기본적으로 30%정도의 환율 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다. 또 은행마다 다양한 환율 우대 제도와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은행마다 마련된 인터넷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외환은행에서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환전할 수 있는 사이버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환은행 포털 사이트(www.fxkeb.com) 에 접속해 인터넷 환전을 한 후 가까운 외환은행 지점에서 해당 통화를 수령하는 방식 달러·유로·엔화의 경우 환전 수수료에서 기본 40%까지 우대받을 수 있고, 여기에 여타의 추가 우대를 더하면 최대 70%까지 우대가 가능하다.

 
외환은행의 환전클럽 또한 환전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 환전할 고객들이 인터넷상에서 클럽을 만든 후 개개인의 환전 금액을 모두 모으면 클럽별로 합산된 금액에 따라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서비스 환전 스케줄에 맞는 환전클럽을 선택해 가입하거나 본인에게 맞는 클럽을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최고 70%까지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에서는 인터넷 환전몰을 이용하면 기본 환전 수수료 우대에 환전 신청 금액이 일정액 이상 모이면 모집 금액별로 추가 환전 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환전몰 마감 후 최종 모집 합계금액 개인별 환전 신청금액에 따라 최고 15%까지 추가된 환전 수수료 우대액을 고객의 계좌에 현찰로 입금해준다.

 

신한은행의 홈페이지에 있는 환율 우대 쿠폰을 프린트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 환전할 때 제시하면 30% 의 환전 수수료 환율 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각 은행마다 이런 환율 우대 서비스 이외에 여행자보험 무료 가입 국제전화 이용권·면세점 할인 쿠폰·세계시차표 제공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꼼꼼히 비교해보도록 하자.

 

외환은행에서는 무료로 해외 여행자보험에 가입해주고 (미화 5백 달러 이상 환전시), 신라·롯데·SMK면세점 5~15% 할인 쿠폰을 준다. 또 국민은행에서는 미화 5백 달러 이상 환전하거나 1천 달러 이상 송금하는 고객에게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