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임신수유부 식생활 지침 등록일 : 2010-02-28 22:07

임신수유부 식생활 지침

'
우유제품을 매일 3회 이상 먹자

● 우유를 매일 3컵 이상!
임신수유부는 아기와 엄마의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매일 충분한 양의 칼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유를 매일 3컵 이상 먹도록 합시다.

● 요구르트, 치즈, 뼈째 먹는 생선 등을 자주 먹습니다.
우유로만 칼슘을 충분히 먹기 어려우므로 칼슘이 풍부한 요구르트, 치즈, 뼈째 먹는 생선 등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인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많아 장에도 좋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유량도 높습니다.

고기와 생선, 과일, 채소를 매일 먹자

● 다양한 채소와 과일로 활력을!
채소와 과일에는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항산화물질 등 우리 몸을 거뜬하게 해주는 영양분이 많이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 임신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 하루에 1번 이상은 살코기, 등 푸른 생선 등을 먹습니다.
임신수유부는 자신과 태아, 아기의 성장발달을 위해서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우수한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살코기를 적당하게 섭취하고 오메가 지방산 함량이 많은 등 푸른 생선을 먹도록 합시다.

● 달걀과 콩제품 아주 좋아요!
달걀과 콩은 값도 저렴하고 영양이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아기와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양질의 영양식품인 달걀과 콩제품을 매일 먹도록 합시다.

술은 절대로 마시지 말자

● 술은 절대로 마시지 않습니다.
임산부가 술을 마시게 되면 태반을 통해 아기에게 전달됩니다. 어머니가 자주 술을 마시면 아기의 지능과 신체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술은 피해야 합니다. 수유부가 술을 마셔도 모유 분비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피하도록 합시다.

● 커피, 콜라, 차, 초콜렛 등 카페인 함유식품을 적게 먹습니다.
카페인 역시 아기에게 태반이나 모유를 통해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카페인 함유한 음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 장아찌, 젓갈 같은 짠 음식과 가공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임산부는 고혈압이 되거나 몸이 붓기 쉽습니다. 짜게 먹는 습관은 혈압을 높이고, 수분의 배설에 어려움을 주므로 싱겁게 먹어 임신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장아찌류나 가공식품은 소금이 무척 많은 식품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을 만들거나 먹을 때 소금이나 간장을 적게 사용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나 식탁에 앉았을 때 습관적으로 소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임신기는 평소에 사용하였던 소금 양보다 줄이려고 노력합시다. 조리 레시피 중 소금 사용량이 많은 조림, 국, 찌개, 자반 등의 조리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자

● 신선한 재료를 위생적으로 조리합니다.
임신 수유부가 먹는 것은 곧 아기의 먹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환경오염이 적은 식품, 위생적이고 신선한 음식으로 안전한 식생활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임신부는 적절한 체중증가를 위해 알맞게 먹자

● 세끼 식사와 간식을 즐겁게 먹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임산부는 출산 후 체중증가를 경험합니다. 즉 임신기에 많은 영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품을 골고루 다양하게 먹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만, 실제로 더 필요한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유부는 모유 수유를 위해 알맞게 먹자

● 음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모유 부족을 예방합니다.
모유는 아이에게 주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모유의 주성분은 수분이므로 물, 주스, 싱거운 국 등을 충분히 먹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모유의 영양성분을 위해 음식을 골고루 균형있게 먹어야 아기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 일상적인 활동과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지나치게 적게 먹는다면 모유가 잘 안 나옵니다. 그러므로 적정량의 필요한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또한 너무 지나치게 많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산후에 비만이 되어서도 곤란하니까요. 알맞게 먹고,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면 됩니다.

댓글(1)
  • 2010-03-01 19:30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