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한약을 섭취하려면... 등록일 : 2010-03-18 09:21

발효식품, 한약 흡수 돕는다

항생제를 1주 이상 복용한 후 한약을 복용하려면 김치, 요구르트 등의 발효식품을 적어도 1주일 이상 섭취해 장내세균을 정상화한 후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한국인의 장내세균에 의한 대사활성을 연구한 결과, 항생제를 복용하면 한약 성분의 대사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과 같은 장내세균들이 죽거나 감소하기 때문에 한약을 먹어도 한약 중 유효성분의 흡수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다고 17일 밝혔다.

한약은 유산균과 같은 장내세균의 도움을 받아 한약의 유효성분들이 대사돼 체내로 흡수된 후에 약효를 나타내므로 일반의약품과는 달리 복용하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난다.

이번 연구에서는 많이 사용되는 한약재 중 하나인 진피(귤껍질)의 장내흡수 상태를 동물실험한 결과, 한약유효성분의 흡수율은 항생제를 투여할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1/3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인삼과 감초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항생제 투여가 실험동물의 혈중 활성성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평가원은 항생제를 복용하고 난 후 한약을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항생제와 함께 한약을 복용할 경우 한의사, 의사, 약사 등 전문의료인과 상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