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담배로 인한 건강피해 등록일 : 2011-02-21 09:10

담배로 인한 건강 피해

담배로 인한 건강 피해



술을 빨리 깨는 방법이 있는가?
지금으로부터 약 500년 전에 스페인사람 콜럼버스가 당시 미주대륙에 거주하던 인디언들로부터 담배를 선물 받아 귀국한 이래로 담배는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 이제 담배가 없는 나라는 하나도 없다. 우리 나라에는 지금으로부터 400여 년 전 임진왜란 때 일본군인들에 의하여 담배가 소개된 이래 이제 남자 어른 세 사람 중 한 사람이 담배를 피울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이렇게 긴 담배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담배가 해롭다는 이야기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그 동안의 현실이었다. 그러다가 담배가 사람의 건강에 매우 해롭다는 것이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세계적으로 보아도 불과 40여 년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오래 전부터 담배를 피워 온 사람들의 대부분은 담배를 피우기 시작할 때 그것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모르고 시작한 사람들이다.
담배에 대한 연구는 하면 할수록 생각했던 것보다, 예전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해롭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또한 직접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만 해로운 것이 아니라 남이 피운 담배연기를 자기도 모르게 마시기만 해도 치명적인 해를 입는다는 사실도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담배연기 속에는 '니코틴'이라는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분도 들어 있어 정신의학계열에서는 담배 피우는 사람을 마약중독환자로 보고 치료대상으로 여기고 있을 정도이다.
한편,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담배가 건강에 매우 해롭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는다 해도 결국에는 니코틴 중독에 걸려 끊기 어려운 상태가 되기 일쑤다. 그 결과 담배로 인한 피해가 엄청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세계보건기구(WHO) 통계에 의하면 1995년 한해 세계에서 담배로 인한 질병에 걸려 사망한 사람이 무려 350만 명이나 되며, 2025년이 되면 무려 1000만 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이처럼 한해 동안 담배로 인해 죽은 사람의 수는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에서 죽은 군인의 수를 합한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1990년 한해에 담배로 인한 질병에 걸려 죽은 사람의 수가 3만 명이나 되고, 2025년이 되면 5∼6만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이 1년에 1만 명 내외라는 사실과 비교할 때 담배의 피해가 얼마나 큰가를 알 수 있다.
담배가 얼마나 해로운가를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통계를 더 소개해 본다. 먼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전체적으로 사망률은 두 배가 높고 수명은 무려 15년이나 단축된다. 전체 암의 35%는 담배로 인해 생긴다. 즉, 모든 사람들이 담배를 끊는다면 암 발생의 35%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폐암발생률이 9∼12배나 높다. 담배를 피우는 남편과 살고 있는 부인은 남편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부인에 비하여 폐암에 걸릴 확률이 80%나 높다고 한다.
어른들은 담배가 해로운지를 모르고 피우다가 그만 이렇게 큰 피해를 입게 되었지만, 우리 청소년들은 그러한 내용도 잘 모르고 어른들이 피우는데 왜 우리는 피우지 말라는 말이냐고 항변하면서 덩달아 담배를 피운다. 세계보건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놀랍게도 우리 나라 청소년의 흡연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들은 앞으로 30년 후에는 담배로 인해 큰 피해를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담배는 일찍 시작하면 할수록, 오래 피우면 피울수록 해롭기 때문에 우리 청소년의 흡연문제는 정말로 심각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여기서는 마치 기호식품처럼 여겨지고 있는 담배의 해악이 얼마나 큰지 살펴보고, 개인의 건강은 물론 가정과 사회의 건강을 위해 어떻게 하면 담배를 피우지 않고도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담배연기 속에는 어떤 물질이 들어있는가?
담배연기 속에는 크게 분류하여 타르(tar), 니코틴 그리고 일산화탄소의 세 가지 물질이 들어 있다. 타르는 '담뱃진'이라고 하는 것으로, 담배연기를 한 모금 입에 놓고 흰 손수건에 힘껏 불면 손수건이 갈색으로 염색되는데 이것이 바로 타르이다. 연기 속의 타르가 식으면 엿물처럼 끈끈한 액체가 되는데, 대단히 독해서 옛날에는 변소의 구더기를 죽이는 데 쓰기도 했다.
이 타르 속에는 약 2천여 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고 그 중에는 약 20종류의 발암물질도 들어 있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암에 걸리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담배 한 개피에 약 10mg의 타르가 포함되어 있는데, 하루에 한 갑씩 1년간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 컵 하나에 꽉 찰 정도의 양이다. 이처럼 끈끈한 독성물질 한 컵을 기관지와 폐에 집어넣으니 해롭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기관지와 폐를 상하게 하고 일부는 혈관으로 들어가 온 몸에 퍼져 암을 일으키고, 심장을 포함한 모든 장기, 조직 그리고 세포에 큰 피해를 준다.
다음으로 담배연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이다. 담배를 피우면 인이 박여 담배를 끊을 수 없게 되는데, 이것은 바로 니코틴 때문이다. 사람들이 담배를 계속 피우는 이유는 담배가 맛이 있어서가 아니라 바로 니코틴에 중독 되어 있기 때문인 것이다. 이러한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심장의 관상동맥을 수축시켜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추운 겨울에 밖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면 발가락이나 손가락에 동상을 잘 입는 이유도 바로 니코틴의 혈관수축작용 때문이다. 심한 사람은 '버거스씨 병'이라고 해서 발가락부터 썩어 들어가는 병에 걸리기도 한다.
또한 담배연기 속에는 일산화탄소가 많이 들어 있다. 예전에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연탄중독도 바로 이 일산화탄소 때문이었다. 담배를 피우면 혈관 내에 일산화탄소가 유입되어 빈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두통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담배를 피우는 학생이 성적이 좋지 않은 이유도 바로 일산화탄소 때문이다. 바둑을 두는 기사 중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몇 수 앞을 보는 능력이 줄어들고, 공장에서는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사고율이 더 높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