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당신도 환경 테러리스트? 무심코 저지르는 환경오염 습관 등록일 : 2012-08-26 11:40
당신이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 중 상당수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당장 바꿔야 할 환경오염 습관 6가지를 소개한다.
Bad Habit 1 종이 우편물 받기
공과금 우편물을 포함해 여러 광고 전단지까지 1년 동안 집으로 배달되는 종이 양은 나무 1그루 반과 맞먹는다. 만약 10만 명이 종이 우편물을 받지 않으면 15만 그루의 나무를 살리는 것. 이메일 수령으로 바꾸기만 하면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다.
Bad Habit 2 일반 수도꼭지사용하기
수돗물을 사용할 때 일반 수도꼭지를 최대로 열어 놓으면 1분에 12~20L가 나온다. 절수효과가 있는 ‘저속 수도꼭지’를 달면 물의 양을 50% 정도 줄일 수 있다. 저속 수도꼭지는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Bad Habit 3 물 틀어 놓고 쓰기
수돗물을 틀어 놓은 채 이를 닦으면 평균 20L 이상, 설거지를 하면 평균 120L, 면도를 하면 40~80L의 물이 한 번에 낭비된다. 이를 닦을 때는 칫솔을 적시고 헹구기만 하고 면도를 할 때는 대야에 물을 받아 사용한다. 설거지도 설거지통에 물을 받아서 한다.
Bad Habit 4 일반 건전지 사용하기
건전지를 일반쓰레기와 함께 버리면 땅에 묻혀 부식되거나 파괴되어 땅 속에 수은, 카드뮴 등 중금속을 침투시킨다. 다 쓴 건전지는 반드시 분리수거하고, 되도록 충전식 건전지를 사용한다. 충전식 건전지에도 카드뮴이 들어 있지만 오래 쓸 수 있어 유해 폐기물 양을 줄일 수 있다.
Bad Habit 5 종이기저귀 사용하기
종이기저귀가 땅속에서 완전히 분해되려면 500년 정도 걸린다. 100번 이상 재사용할 수 있는 천기저귀는 6개월에서 1년이면 분해된다. 천기저귀는 피부발진 등 자극도 적다. 기저귀를 버릴 때 오물을 덜어내고 버린다. 오물이 땅 속에 스며 지하수를 오염시키기 때문이다.
Bad Habit 6 종이포장 식품 구입하기
과자나 아이스크림 등 식료품을 구입할 때 종이, 비닐 등 이중으로 포장된 것보다 홑겹 포장을 구입해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인다. 박스 포장 시 셀로판테이프보다 종이테이프를 사용하면 테이프째 분리수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