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추천여행지
볼거리에..먹거리에..온천까지...竹 펼쳐지네!!ㅎ 등록일 : 2005-10-18 09:34
푸르른 대숲. 그윽한 죽향이 서늘한 바람을 타고 코끝으로 밀려든다. 늦봄의 나른함이 가득한 요즘. 울울창창한 대숲에 들어가 맑고 투명한 기운에 한번 흠뻑 취해보면 어떨까.
전남 담양은 국내에서 대나무숲이 가장 잘 발달돼 있는 고장. 담양군의 대 재배 면적은 전국의 14.2%인 857㏊. 이에 따라 읍내를 벗어나 어느 마을을 찾아가건 옹기종기 들어선 돌담마다 어김없 이 대밭이 둘러쳐져 방문객의 눈에 시원스럽게 다가온다.
여기에 깔끔하고 개운한 맛의 전통요리와 얼마전 문을 연 온천까지…. 주말에 떠나 1박2일 동안 심신의 피곤함을 말끔히 씻어줄 담양의 여행지들을 소개한다.
즐거운 주말여행 - 대나무골 테마공원 담양읍에서 24번 국도를 타고 전북 순창 방향으로 가면 푸른 물 이 가득 오르고 있는 이국적인 풍광의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이 여행객을 반긴다. 대나무골 테마공원(061-383-9291·www.bamboop ark.co.kr)은 그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한쪽편인 금성면 고지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대나무 숲으로 조성된 국내 유일의 쉼터로 산자락 약 1만평의 부 지위에 빽빽하게 밀생한 대나무숲이 펼쳐져 있다.
숲에는 맹종죽과 왕죽, 분죽, 조릿대(산죽) 등 각양각색의 대나 무가 하늘을 가릴 정도로 울창하다. 그리고 산책로가 놓아져 대 숲 사이로 불어오는 바람소리를 들으며 죽림욕도 즐길 수 있도록 해놓았다. 또 대밭사이로는 야생차가 자라고 있어 이채를 띤다.
공원에는 대밭 사이 너른 공터에 잔디 운동장과 집회장, 배구, 족구, 탁구, 배드민턴장과 숙소, 강당, 야외 취사장, 샤워장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공원은 언론인 출신의 사진작가 신복진(64·한국사진작가협회부 이사장)씨가 30년전부터 조성했다. 입장료는 2000원(어른기준).
숙박 1박2일 50명기준 어른 30만원, 학생 25만원. 캠프장 1박2일 텐트 1동 1만5000원.
대통밥 담양읍에서 전남 장성 백양사 가는 길목의 월산면사무소 못 미처 자리잡고 있는 한상근대통밥집(061-382-1999)은 담양의 특산물인 대나무를 소재로 해 각종 요리를 만들어 내놓는 집.
지름이 족히 10여㎝는 될 맹종죽 대통에 현미와 찹쌀, 흑미, 은행, 대추, 검정콩, 밤 등을 넣고 익혀내는 대통밥에서부터 아삭 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인 분죽 죽순회, 대밭에서 키운 토종닭의 가슴살에 대나무조각을 넣고 쪄낸 백숙인 죽계찜, 그리고 대나무 통안에 중닭을 넣고 삶아내는 대나무삼계탕 등의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대통밥정식의 경우 쫀득쫀득하면서 구수한 맛이 일품인 대통밥과 함께 죽순된장국에 각종 산나물과 젓갈, 생선구이등 10여가지 반찬이 푸짐하게 한상 차려진다. 1인분에 8000원으로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
죽순회는 1만원, 죽계찜은 3만원, 대나무삼계탕은 1만2000원을 각각 받고 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한상근(50)씨는 어려서부터 부친의 손에 이끌려 함께 대자리를 만들고 이를 시장에 내다판 담양 토박이. 담양읍 일원에 3만여평에 이르는 대밭을 소유하고 있으며 대자리 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음식 재료로 들어가는 대나무들도 본인 소 유의 대밭에서 직접 채취해 갖다 쓴다.
담양리조트 지난해 7월 금성면 금성산성 인근 4만5000여평 부지위에 문을 연 담양리조트는 국내에선 유일하게 온천수에 성인병 예방에 효과 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나무를 접목시킨 시설물이 들어서 있는 이색적인 온천리조트다.
대온천탕의 경우 죽초액탕, 대잎탕, 대나무찜질방, 대나무숯사우나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그중 대나무에서 추출한 죽초 액을 이용한 탕은 무좀과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용료는 어른 6000원, 어린이 5000원.
또 온천탕 바로 옆에는 500여평 규모의 풀이 있는데 바로 앞의 이국적으로 지어진 가족탕 건물과 어우러져 마치 동남아리조트에 와있는 듯한 기분마저 들게 해준다.
6실에 이르는 가족탕은 너른 객실과 온천수가 들어오는 욕조를 겸비하고 있으며 1박에 20만원을 받는다.
온천과 별개로 지어진 가족호텔도 리조트란 이름에 걸맞게 격조 높은 분위기로 지어져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저층구조로 36 개의 객실과 대연회장, 세미나실, 레스토랑 등을 갖추고 있다.
객실 이용료는 일반 양실의 경우 1박당 11만9250원. 061-381-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