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굿바이 침팬지 등록일 : 2008-07-07 08:44

중이미지보기

[ 비즈니스 진화 법칙 ]

한국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생태계의 진화 법칙과 진화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마침내 무한 경쟁의 글로벌 시장에서 승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자연생태계에서는 자연이 생명체를 선택하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시장이 기업을 선택한다. 이러한 모델을 ‘시장선택설(Market Selection)’이라고 표현해보자. ‘시장선택 → 적자생존 → 진화’라는 냉정한 사이클이 비즈니스 생태계 안에서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기본 착상이다.

비즈니스와 경영전략은 진화한다. 더불어 상품과 비즈니스맨, 리더십까지도 진화한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 속에서 외환위기 시절 못지않게 과거의 제품이나 경영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많은 한국 기업들이 부도를 내고 있다. 내수시장이라는 구멍 난 온실 속에서 경기 회복이라는 햇볕만 기다리다 추위에 얼어 죽는 것이다. 유가 200달러 시대를 맞이한 우리는 이제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개발해야 한다. 저자는 이 시대의 비즈니스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해야 할 것인가를 정확히 깨우치고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찾아 전 세계로 뛰어나가야 할 때이며, 이 책은 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목차보기

프롤로그 유가 200달러는 또다른 진화를 요구하고 있다

1장 비즈니스는 진화한다

자본주의의 진화 / 우리는 침팬지였다 / 모방만으로 충분했던 시절 / 온실경제의 SWOT / * 샌드위치 위기론 / 갈라파고스의 전봇대 / 벤처기업의 대기업 흉내 내기 / 이구아나인가 카멜레온인가 / M&A, 하이브리드의 진화학 / * 21세기 핫 M&A / [진화 법칙 1] 비즈니스 진화 법칙

2장 경영전략도 진화한다
모방경제 시대의 종언 / 마이클 포터의 경고 / * GE 신형엔진 ‘상상력 돌파 프로그램’/ 스몰 S-커브와 빅 S-커브 / 카피어 vs. 카피어 / 리니지와 세컨드라이프 / 사요나라 도요타 / * Kaisen vs. Dream / 히딩크 신드롬과 단테 신드롬 / 탁구공의 딜레마 / [진화 법칙 2 ] 경영전략의 진화 법칙

3장 상품도 진화한다
빠르되 빠르지 않은 한국형 PLC전략 / 아이디어 깔때기의 양면성 / 세계 최초와 세계 최고의 명암 / 아이팟의 진화 / * 삼성과 LG의 터치폰 / 개체가 아닌 생태계를 사고하라 / 패러다임의 경제학 / 갈라파고스 휴대폰의 운명 / 근본 모순을 찾아라 / 기술진화의 8가지 법칙 / 소비자도 진화한다 / * 프로슈머와 프로추어 / [진화 법칙 3] 상품 진화 법칙

4장 비즈니스맨도 진화한다
5지선다형 경쟁력의 한계/ 인삼 뿌리를 무 뿌리로 만드는 조직 / 기업이 아닌 사람을 M&A하라 / 미쓰비시의 변신은 무죄 / * 일본 기업들의 변신 / 돈으로 안 되는 사람들 / 닌텐도와 시지프스의 바위 / * 닌텐도의 부활 / 청소부 리자청 / 우리도 알카에다처럼/ [진화 법칙 4] 비즈니스맨의 진화법칙

5장 리더십도 진화한다
구글과 야후의 차이 / 비즈니스 3.0 시대 / 잭 웰치의 경영지침서를 찢어버려라 / * 식스시그마란? / ‘불완전한 리더’의 성공학 / 마마가 아마조네스를 이겼다? / 직원을 입양하는 기업 / * 펀 경영이 뜬다 / 비즈니스 진화의 매트릭스 / [진화 법칙 5] 리더십의 진화 법칙

에필로그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일종의 특권이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