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1인분 인생 등록일 : 2012-03-05 01:27

먹고사는 일에도 삶의 방식에도, 지금 일대 공사가 필요하다!
불확실한 미래와 꿈에 혹시…라고 매달리기보다 오늘의 행복을 찾는 법


집에서, 학교에서, 회사에서 시키는 대로 열심히 한눈팔지 않고 달려왔는데, 왜 우리는 행복해지기는커녕 점점 더 불안하고 불행해지는 걸까? 경제는 성장하는데, 왜 우리는 점점 더 가난해지는 걸까? 신자유주의가 문제일까? 정권이 교체되면 이 모든 게 해결될까? 한숨만 푹푹 나는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답답하고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우석훈은 자신이 마흔 즈음에 바라본 소소한 삶의 풍경과 좌충우돌 성장통의 순간에서 발견한 깨달음을 일상탐구 에세이라는 색다른 형식으로 펴냈다.

우석훈의 첫 수필집인『1인분 인생』은 경제와 정치, 문화와 생태의 영역을 넘나드는 다양한 주제, 날카로운 시선, 유머와 발상의 전환, 따뜻한 감성 등 그의 글이 품고 있는 매력이 무엇인지 또 그의 생각 뿌리와 스타일의 원천이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가 가장 잘 드러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인 고장난 대한민국의 현실과 불만족스러운 삶을 바꿀 수 있는 법을 딱딱하고 어려운 학문적 이야기가 아닌 일상의 주제와 명랑 감성체의 언어로 쉽고 재밌게 써내려갔다.

더 이상 눈가리개를 단 경주마처럼 속고 살지 말자며, 그동안 우리가 회피했던 ‘나는 누구인가?’, ‘왜 사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잘 산다는 것’, ‘진짜 행복’, ‘성숙과 성장’ 등의 가치와 담론에 이르기까지 온전한 1인분의 주체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본인의 일상과 경험을 바탕으로 삐딱하고 유쾌하게 풀어냈다.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는 법, 타자와 관계하는 법, 세상을 읽고 해석하는 법을 오롯이 담은 이 책을 통해 그가 궁극적으로 이야기하는 점은 누구나 1인분의 삶을 살아야 할 자격과 권리가 있다는 것과 우리가 살면서 제대로 사랑하고 보살펴야 할 것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