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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호국도시 여수 특산품은 모찌?..'왜색 논란'

◀ 앵 커 ▶



여수 곳곳에서는 '모찌'란 일본식 이름의

찹쌀떡이 기념품으로 팔리고 있는데요.



특히 여수 내에서도

호국충절의 상징인 이순신광장 일대에

'모찌 가게'들이 우후죽순으로 불어나면서,

때아닌 '왜색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강서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여수 중심 시가지인 이순신광장 앞.



이순신장군 동상 뒤로

모찌'라는 일본식 표현을 크게 내건

찹쌀떡 가게들이 눈에 띕니다.



3년 전까지만 해도

이곳의 찹쌀떡 가게는 단 한 곳었지만,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모찌'를 내건 비슷비슷한 찹쌀떡 가게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마치 특산품인 것처럼, 관광객들의 손에는

'모찌'가 쓰인 쇼핑백이 하나씩 들려 있습니다.



◀ INT ▶ *이재명 / 관광객*

"다른 관광지를 가도 유명하고 맛있는 것을 먹으러 가는 거기 때문에.."



그런데, 최근들이 이 가게들이

'왜색 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여수의 호국 정신을 대표하는 이순신 광장에

버젓이 일본어 상표를 내거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또 '모찌 가게'들이

이순신 장군이 군사 지휘를 했던 장소,

국보 문화재 '진남관'과도

불과 100여 미터 떨어져 있다는 점은

논란을 더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 INT ▶ 오병종 / (사)여수여해재단 사무처장

"여수가 구국의 성지란 말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지가 이순신 광장이고.

거기에 이순신 저희 재단 입장에서 봤을 때는 일본 용어가 난무하는 그런

대형 간판이 있는 건 좀 무리가 있다."



시민들은 갑론을박입니다.



이순신광장의 취지와 걸맞지 않다는 입장과



◀ INT ▶ *황은주 / 관광객*

"일본과 싸웠던 곳인데 모찌라는 일본 그대로의 이름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보다는 이름이라도 바꿔서 찹쌀떡으로.."



상호와 간판 사용은 사업자의 자유일 뿐

관광객을 끌어모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입장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 INT ▶*김규연 / 여수 교동*

"개인 상업권이니까 시민 개인이 해라 말아라 좋다 안좋다 표현할 수는."



한편 여수시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상호가 아닌 이상

'모찌'란 상호를 법적으로 제재할 근거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st-up ▶

호국충절의 역사가 깃든 여수의 중심지에

일본식 표현의 간판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이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강서영입니다.



◀ END ▶
강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