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다리저림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등록일 : 2013-12-30 15:59
다리저림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다리가 저리거나 당기고 감각이 저하되는 것 같은 다리 신경증상의 흔한 원인으로 꼽히는 ‘이상근 증후군’.
서양배처럼 생긴 이상근이 꼬리뼈와 고관절 사이를 지나는 ‘좌골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과 다리저림증 등을 유발해 디스크 질환과 혼동하기도 한다.
▲ 이상근 증후군의 주요 증상
이상근 증후군에 의한 다리저림증인 경우 다리로 뻗치는 저림증과 통증이 주로 나타난다.
1. 뒤쪽 대퇴부와 종아리에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증상, 국소 동통이나 관련통이 나타난다.
2. 엉덩이쪽에 통증이 있고 앉았을 때, 계단을 오를 때, 쪼그리고 앉았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3. 합병증으로 좌골 신경 마비가 나타날 수 있다.
이상근 증후군은 약물치료와 재활운동으로 완전히 나을 수 있다. 먼저 다리로 뻗치는 저림증과 이상감각, 통증 등이 다른 원인과 연관성은 없는지 허리와 골반 X-선 촬영검사 등을 시행하게 되며 이상근 증후군으로 판명되는 경우 이상근 안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거나, 근육 이완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투여하는 약물 치료를 시행한다.
▲ 다리저림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
다리저림증이 이상근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인 경우 충분한 스트레칭 재활운동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다음의 동작을 왼쪽, 오른쪽 번갈아 시행한다.
1. 바닥에 누운 채 오른쪽 무릎을 가슴까지 끌어 올리고 오른손은 무릎을 잡아 고정하고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앞쪽에서 잡아 왼쪽으로 천천히 잡아당긴다.
2. 바닥에 누운채 오른쪽 손은 쭉 뻗어 바닥에 붙이고 왼손으로 오른다리의 허벅지를 잡아 천천히 왼쪽으로 당긴다.
3. 바닥에 무릎을 세우고 누워 왼발은 고정한 채로 오른발을 왼쪽 허벅지 위에 올려두고 가슴 쪽으로 왼쪽과 오른쪽 다리를 천천히 당긴다(발이 바닥에서 떨어짐).
4. 바닥에 누워 오른쪽 다리는 쭉 뻗고 왼쪽 다리는 무릎을 굽히고 양손으로 무릎을 가슴까지 당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