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 만들기 마스터 플랜
10억을 모으려면 한 달에 830만원씩 꼬박 10년을 불입해야 한다. 매달 100만원씩 저축을 해도 33년이 걸린다는 얘기. 저축만으로 10억을 만드는 건 너무나 요원한 일이다. 재테크에 성공해서 10억을 모은 사람들은 재테크의 매뉴얼을 익혀 차근차근 실천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이라고 말한다. 1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종자돈을 마련하고, 전략적인 재테크를 실행한다면 10억은 시간 문제다.
STEP 1 [1000만~5000만원 만들기]“정기 예금과 주가지수 연동 예금 적극 활용”
적금 금리를 6%라고 감안했을 때 매월 80만원을 적립하면 1년에 1000만원을 만들 수 있다. 매월 얼마를 저축할 수 있는가에 따라 1000만원을 모으는 기간은 자동으로 정해진다. 샐러리맨들이 종자돈을 모으는 최상의 방법은 적금에 바로 가입하는 것. 1000만원을 모으는 기간은 가능한 한 짧게 잡는 것이 좋다. 기간을 길게 잡으면 중도에 포기할 위험이 그만큼 커지기 때문이다.
다음 목표는 2000만원 만들기. 무조건 정기 예금만 고집하지 말고 MMF(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단기 금융 상품으로 수익률이 고정), MMDA(은행에 예치된 금액의 크기에 따라 이자율이 달리 적용되는 상품) 등 수익이 많이 나는 상품을 눈여겨보면서 자산을 늘려 나간다. 원금 손실률을 최소화하는 주가지수 연동 정기 예금에 가입하거나 매달 일정액을 투자하는 적립식 주식 상품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하다 보면 5000만원도 어렵지 않게 모을 수 있다. 이때부터는 자금을 긴급 자금, 여유 자금, 운영 자금 등으로 나누어 운용해야 한다.
STEP 2 [1억 만들기]“경매로 주택 매입 후 월세 소득 노리기”
매달 정기 적금에 100만원씩, 7년간 저축할 경우 1억을 모을 수 있다. 그렇다면 1억 모으기란 하늘의 별 따기? 매달 생활비, 교육비도 빠듯한데 언제 저축하느냐고 하겠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이때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정형과 공격형 재테크 비중을 4:6으로 한다. 부동산 소액 투자가 가장 활발한 곳은 법원 경매 시장. 대출을 받지 않고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 수도권 지역에는 감정가 7000만원 이하의 물량도 많은 편이다. 경매 물건을 여러 차례 사고팔면서 시세 차익을 노리거나 경매로 수도권 다세대 주택을 매입한 후 월세 소득을 노리는 것도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기회이다.
안정적인 성향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수익을 올리는 방법 중 하나. 회사의 사주를 통해 몇천만원의 추가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주식의 경우 저평가된 주식을 사서 장기적으로 투자하거나 인덱스 펀드, 배당주 펀드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재테크 방법이다.
STEP 3 [10억 만들기]“대출을 적극 활용한 부동산 투자로 시세 차익”
10억을 모으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일단 종자돈이 모이고 탄력을 받으면 재산 불어나는 속도에도 가속이 붙는다. 1억 정도를 모으게 되면 쓰는 것보다 모으는 재미도 알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재테크 중독자가 되어가는 시기라 10억 모으기는 시간 문제다. 1억원의 가장 확실한 투자처는 부동산. 대출을 받아 집을 사는 것. 조금 무리를 하더라도 대출을 받아서 수도권 내 저평가되어 있는 아파트를 매입한다면 큰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다. 이 시기에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분산 투자. 원금을 모으는 것에 주력하는 저축과 수익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투자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분산 투자는 재테크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기도 하다. 이런 점을 감안하고 10억의 목표 자금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한다면 이중 1/3 이하는 집에 투자하고, 1/3은 노후 대비용으로, 나머지 1/3은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아이템에 배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억은 저축으로 원금을 늘리고 투자를 통해 수익을 늘리면서 자산을 불려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10억 부자들의 단순한 투자 습관
1 일급 투자 정보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부동산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깨어 있는 시간 동안 주변 정보에 귀를 기울인다. 투자 지역을 알아보기 위해 현장을 가보기도 하고, 지역별 개발 기사와 아파트 분양 소식 등을 꼼꼼히 기록해 둔다. 자기만의 일급 투자 정보에 촉각을 곤두세워 메모해 두면 시장 흐름을 알 수 있고, 돈이 되는 아이템을 선정하기가 수월하다.
2 모두가 아니라고 할 때, 기회를 잡는다 9·11 테러로 전 세계 증시가 폭락했을 때 삼성 전자 우량주를 샀던 사람은 돈을 벌었다. 모두가 아니라고 할 때를 기회로 삼는 사람이 이익을 보았던 것. 얄밉긴 하지만 눈치 빠른 투자자들은 돌발적인 악재가 터지기만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부동산 거래에서의 급매물처럼, 매도자의 힘이 빠졌을 때를 노리는 것이 바로 포인트다.
3 돈 모으는 순서가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동차를 사기 위한 돈, 집을 사기 위한 돈, 여행 가기 위한 돈, 자녀 교육비, 노후 자금 등 각각 꼬리표를 붙여 놓고 막상 순서를 매기는 데는 무지하다. 10억 부자들은 빚 → 저축 → 투자 → 소비의 순서로 돈을 모은다. 대출을 두려워하기보다는 투자 가치가 있는 종목일 경우 대출을 이용해 재테크 하는 습관을 들여 보자. 돈이 돈을 불러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