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방법 등록일 : 2008-06-26 08:59

[눈이 충혈되면]

안약은 눈의 충혈을 없애주고 안구에 광택이 나게 하는 등 눈을 보다 아름답게 해주는 것이 사실이나 이러한 안약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눈을 맑은 물로 씻는 것 이상 더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세면기 안에서 눈을 몇 번 떴다 감았다 한다거나 컵에 물을 떠서 눈을 씻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좀 퇴치 법]

무좀은 오래되다 보면 점점 피부 깊숙이 파고들어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무좀을 퇴치하는 간단한 방법은 귤껍질을 햇볕에 바싹 말려 불에 태우면서 그 연기를 환부에 쐬어 줍니다. 이것을 하루 2-3회씩 2-3주일 계속하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적당한 신발 뒷굽]

구두의 뒷굽은 너무 뾰족하지 않으면서 3-5cm 높이인 것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탄력있는 고무구두창이나 부드러운 밑창이 있는 구두는 허리 관절에 충격을 덜 주게 됩니다.

[개미 퇴치법]

부엌이나 방에 개미가 많으면 위생문제와 외관상 혐오감마저도 일으킵니다. 이럴때 개미가 기어다니는 통로에 소금을 뿌려 놓거나 구멍에 찾아 석유를 한 방울씩 떨어뜨리면 개미를 퇴치시킬수 있습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

치아는 섭취음식물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치아에 안 좋은 식품은 젤리,엿,비스킷,캐러멜,딸기잼 등과 같이 설탕이 섞인 것들이며 이들은 당분이 많을 뿐 아니라 먹은 후 치아에 달라붙어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이것은 입 안의 세균들이 당분을 분해해 산을 만들기 때문인데,이렇게 생성된 산들이 치아표면에 붙어있는 미네랄 성분을 이탈시켜 결과적으로 충치를 만드는 것입니다.설탕이 섞인 음식이라도 같은 양을 한꺼번에 먹는 것보다 조금씩 나누어서 먹는 것이 훨씬 좋지 않습니다.치아에 좋은 작용을 하는 음식은 설탕 성분이 들어있지 않으면서 치아에 달라붙는 성질이 적은 김치,산나물 등입니다.특히 이 음식들은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치아를 닦아주는 세정작용까지 합니다.김치의 당성분은 무게가 무거워 입 안에서 잘 분해되지 않으며,김치에 들어있는 산도 치아표면의 세균막을 뚫고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이밖에 채소,과일 등도 섬유소가 많아 치아에 좋은 음식입니다.

[흡연]

담배 한대를 피면 비타민C가 보통 25mg 정도 몸에서 빠져 나간다고 합니다. 손실된 비타민C는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하는게 되는데 비타민C가 주요 보충역할을 하며 하루섭취권장량은 2백mg 정도입니다. 딸기 한알에는 약 8~10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 십여개만 먹으면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할수 있습니다. 딸기를 씻을 때 꼭지를 먼저 따고 씻으면 비타민C가 많이 소실되므로 먹을 때 따내는게 좋습니다. 귤이나 레몬도 좋습니다.

[숙취 해소법]

술을 마시면 간에서 에탄올이 산화하면서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생성돼 숙취를 일으키게 됩니다. 얼굴이 붉어지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머리와 위에 통증을 가져오는데 이때 해장한다
며 다시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시금치,우거지국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구토가 날 때]

칡뿌리, 보리(또는 엿기름)를 반반씩 섞어 차로 끓여 마시면 구토가 멈추게 됩니다.

[설사, 복통]

다시마 한 주먹과 생강 반술을 섞어 다려 마시면 좋습니다.

[두통이 날 때]

피로가 쌓이고 몸이 무거울 때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쑥 한줌, 미나리1단을다려 꿀을 타 마시면 두통이 가라앉게 됩니다.

[식사 후 휴식]

식후 바로 움직이면 위에 부담을 주게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0분정도 휴식을 취한 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누워 쉴때 오른쪽으로 누워 쉬세요.

[발의 피로 푸는 법]

맥주병을 밟고 서서 굴려보거나 발을 문질러주면 피로가 가시게 됩니다. 손으로 마사지해주는 것도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가시가 박혔을 때]

피부에 가시가 박히게 되면 빠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고약을 발라주면 가시를 빨아내면서 동시에 열과 통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를 갈아 환부에 붙이면 가시가 솟아올라 쉽게 빼낼수 있습니다.

[상처부위 보호(물)]

상처난 부위가 물에 노출되면 살이 불어 따갑고 회복이 더디게 됩니다. 부득이하게 물에들어갈 경우엔 콜드크림 등과 같은 유성크림을 바른 다음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크림의 기름기가 물의 침투를 막아주게 됩니다.

[방안에 습기 방지]

방안의 습도가 높아지면 곰팡이가 슬고 호흡기 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알콜을 4대 1비율로 섞어 눅눅해진 벽에 뿌려주면 곰팡이가 슬지 않고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