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여름 입맛 돋우는 별미 등록일 : 2008-07-09 14:05

식욕 없는 여름 초입, 입맛 돋우는 별미…시원한 국수 한 그릇

여름이 가까워질수록 간편하게 한 그릇으로 뚝딱 해결할 수 있는 시원한 면 요리가 생각난다. 살얼음 올린 시원한 물국수도 좋고 매콤하고 쫄깃한 비빔국수도 좋다. 냉면부터 메밀, 소면까지 집에서 즐기는 국수의 모든 것.

쫄깃쫄깃~ 시원한 여름철 대표 메뉴 냉면

열무물냉면

재료
젖은 냉면 600g, 열무김치·멸치국물 2컵씩, 홍고추 1개, 열무김치국물 3컵, 설탕·식초 1큰술씩, 겨자 1/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젖은 냉면은 뭉쳐 있는 다발을 비벼 풀어주고 끓는 물에 넣고 저어가며 2분간 삶는다. 체에 밭쳐 건진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열무김치는 4~5cm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씨를 털어내어 어슷썬다. 3 열무김치국물에 멸치국물과 설탕, 식초, 겨자, 소금을 넣고 섞은 뒤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4 그릇에 냉면을 담고 ③의 국물을 부은 뒤 열무김치와 홍고추를 얹어 낸다.




매운 닭고기 비빔냉면

재료
젖은 냉면 600g, 닭 가슴살 250g, 통후추 4알, 월계수 잎 1장, 홍고추 4개, 오이 1개, 당근 1/3개, 적양배추 50g, 소금·검은깨 약간씩, 비빔 양념(두반장·설탕 2큰술씩,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깨·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닭 가슴살과 통후추, 월계수 잎, 소금을 넣고 자작하게 잠기도록 물을 부어 삶아낸 뒤 한김 식혀 결대로 가늘게 찢는다. 2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4cm 길이로 채썬다. 오이와 당근, 적양배추도 크기를 맞추어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 양념을 만든다. 4 젖은 냉면은 뭉쳐 있는 다발을 비벼 풀어주고 끓는 물에 넣고 저어가며 2분간 삶는다. 체에 밭쳐 건진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냉면에 비빔 양념과 닭 가슴살을 넣고 골고루 무친 뒤 검은깨를 뿌린다. 6 접시에 ⑤를 담은 뒤 ②의 채소를 곁들여 낸다.

소화가 잘되는 다이어트 국수 메밀

과일로 국물을 낸 메밀국수

재료
메밀국수 600g, 토마토·오이 1/2개씩, 상추 5장, 메추리알 4개, 배·사과 50g씩, 양파 30g, 마늘 20g, 무 10g, 양념(고춧가루 5큰술, 간장 4큰술, 설탕·레몬즙 2큰술씩, 생강즙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넉넉히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메밀국수를 넣는다. 1분 정도 삶은 뒤 건져내어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토마토는 얇게 편으로 썰고 오이와 상추는 채썬다. 메추리알은 삶아 껍질을 벗긴다. 3 믹서에 배, 사과, 양파, 마늘, 무를 넣고 곱게 간다. 4 ③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살얼음이 생기도록 얼린다. 5 그릇에 메밀국수를 담고 ④의 국물을 부은 뒤 토마토, 오이, 상추, 메추리알을 얹어 낸다.






오리엔탈소스 쟁반메밀

재료
메밀국수 600g, 표고버섯 6개, 팽이버섯 100g, 어묵 20g, 당근 30g, 치커리 50g, 오리엔탈소스(올리브유·식초 6큰술씩, 설탕 4큰술, 간장 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넉넉히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메밀국수를 넣는다. 1분 정도 삶은 뒤 건져내어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볼에 분량의 오리엔탈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살얼음이 생기도록 얼린다. 3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 갓에 십자로 칼집을 넣고 팽이버섯은 뿌리 부분을 잘라낸다. 어묵은 0.5cm 두께로 썬다. 당근과 치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끓는 물에 표고버섯, 팽이버섯, 어묵을 넣고 데친다. 5 그릇에 메밀국수를 담고 표고버섯, 팽이버섯, 어묵, 당근, 치커리를 얹은 뒤 ②의 소스를 끼얹어 낸다.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 소면

해초 콩국수

재료
소면 200g, 모둠 해초(톳, 다시마, 꼬시래기, 우뭇가사리 등) 100g, 두부 1/4모, 우유 2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넉넉히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소면을 넣는다. 끓어오를 때마다 찬물을 1/4컵씩 붓기를 2~3번 반복해 삶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모둠 해초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은 뒤 물기를 뺀다. 3 믹서에 두부, 우유를 넣어 곱게 갈고 소금으로 간한다. 4 그릇에 삶은 소면을 담은 뒤 ③을 붓고 해초를 얹어 낸다.









오징어숙회 비빔국수

재료
소면 200g, 오징어 1마리, 양파 1/3개, 미나리 50g, 무침 양념(고춧가루·식초 2큰술씩, 물엿·통깨 1큰술씩,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넉넉히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소면을 넣는다. 끓어오를 때마다 찬물을 1/4컵씩 붓기를 2~3번 반복해 삶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오징어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하고 몸통 안쪽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 뒤 1cm 두께로 길이를 맞추어 썬다. 끓는 물에 넣고 데친 뒤 체에 밭친다. 3 양파는 반으로 갈라 가늘게 채썰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썬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무침 양념을 만든다. 5 ④에 오징어-양파-미나리 순으로 넣어가며 골고루 버무린다.
6 ②의 소면을 한 줌씩 덜어 사리를 지어 접시에 담고 ⑤의 오징어숙회를 곁들여 낸다.

요리&푸드 스타일링 / 박연경(컬러쿡, www.colorcook.co.kr), 김은진(어시스트)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원상희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