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위의 기를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차 등록일 : 2008-10-27 13:25

[인삼차]

위장의 기능을 튼튼히 하여주고, 위산과다증을 치유하며 아울러 소화기능을 증진시킨다. 만성위장염에 의하여 구토하고 장기간 설사하는 환자에게 쓰면 효과가 좋다.


[생강차]

혈액 순환을 촉진, 위장을 강화, 소화를 촉진해 복통 완화․설사 정제, 손발 온기 제공. 단, 위궤양이 있거나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삼간다.


[유자차]

소화를 돕고 기를 보호. 혈액순환, 감기, 몸살, 피부 미용 효과. 특히 과음했을 때나 임산부가 입맛이 없을 때 마시면 매우 좋다.


[레몬차]

소화를 돕고 기를 보호, 피로회복, 상복부의 통증, 오심, 구토, 식욕부진 등이 있을 때 혈액을 정화시키고 혈관의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효과적.

[꿀차]

폐와 장의 진액 보충, 위장 강화, 정력향상, 체력강화, 피로회복, 피부의 거칠어짐을 막아준다. 특히 숙취, 혀, 목이 아플 때 따뜻한 꿀물을 이용.


[천궁차]

소화를 돕고 기를 보호, 혈액증산. 어혈을 풀어 주며 빈혈증, 냉증, 월경불순, 월경통 등 각종 부인병 치료. 또한 자양 강장 작용으로 원기회복 효과적.


[쑥차]

건위, 빈혈, 신경통, 냉증, 류머티즘, 노이로제, 심장병, 강장에 효과적이다. 특히 지혈과 노인의 자양 강장, 피로 회복에 효과가 뛰어 나다.


[대파차]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래된 소화 불량과 갈증, 구토를 치료한다. 식욕을 증진시키고, 건위(健胃), 정력 증진 효과가 있다.

[진피차]

소화가 잘 되고 체한 것을 내린다. 귤껍질에는 과육보다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예방, 피로 회복에도 좋다. 가래를 삭이는 효과도 있다.


[사과차]

내장의 기운 보호. 자양 강장과 피로 회복 작용. 식중독과 배가 싸늘하게 아프고 설사를 할 때 효과적이다. 옛 문헌에 뇌를 보호하고 유해물을 제거한다고 전하고 있다.


[대홍포]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더욱 좋으며 몸이 아프거나 개운치 않을 때 마시면 상쾌해진다. 눈을 맑게 해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산사자차]

모과 열매처럼 쿠엘세틴, 오레아놀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하며, 비타민B₁, 비타민 C, 칼로틴, 클로로겐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산후 복통, 숙취, 건위, 소화 불량, 만성 설사에 효과적이다.

[만삼차]

익기, 강장, 생진, 거담, 보혈, 조혈, 정신안정, 고혈압, 진해, 만성위염, 폐허해수, 비기허증, 탈항, 식욕촉진, 소갈증, 대장염, 피로회복에 좋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