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많이 자면 살 빠진다? 등록일 : 2008-12-19 11:05

잠자는 시간은 비만에도 영향

하루에 1시간을 더 자면 연간 4.53kg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영국의 연구팀이 1000명을 대상으로 하루 10시간에서 5시간으로 잠자는 시간을 줄인 결과 2일 동안 체중이 4%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의 혈액을 검사하였더니 잠을 줄였을 때 뇌의 식욕중추를 자극하여 배가 고프다고 인식하게 만드는 그레린 호르몬은 15% 증가, 뇌의 포만중추를 자극하여 배가 부르다고 인식하게 만드는 렙틴 호르몬은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르몬 전문가 비비언 패리는 인체는 깨어있는 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될 것이라고 스스로 판단하여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섭취 욕구를 자극하는 호르몬을 내 보낸다고 한다.

따라서 깨어있는 시간이 길면 실제 필요한 섭취량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고 과잉의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이다.

잠 많이 자면 살 빠질까?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잠을 많이 자면 살이 빠질 것이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잠을 자는 동안 호르몬 분비량이 변화되어 섭취량이 줄어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 것이지 많이 잠으로써 저절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10시간 이상의 많은 수면은 활동량을 줄어들게 해 오히려 살이 더 찌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하루 7-8시간 정도의 적당한 수면 시간을 갖도록 하며 기본적인 신체기능과 기초대사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 6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