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봄철이면 어김없이 다가오는 황사에 좋은 음식 소개해요 등록일 : 2009-02-18 19:09
《황사의 계절이다. 특히 올해는 황사의 주요 발원지로 꼽히는 중국 네이멍구 간쑤 성 지역의 고비사막이 어느 때보다 건조해 최악의 ‘황사 테러’가 예상된다. 황사가 한 번 발생하면 공기 중의 미세먼지농도가 평소의 24배까지 치솟는다. 먼지 속에 있는 아황산가스 납 다이옥신 등 중금속 유해물질의 양도 최고 21배까지 늘어난다. 황사는 호흡기 질환을 비롯해 안과 질환, 가려움증 아토피피부염 등 피부 질환을 일으킨다. 특히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이 쌓이면 심할 경우 중추신경을 마비시키고 기형아 출산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황사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돼지고기
돼지고기 속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탄산가스 등 폐에 쌓인 공해물질을 중화한다. 더불어 몸 속 중금속을 흡착해 배설하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으면 황사 속에 섞인 중금속의 배출이 쉽게 된다
…… 흔히 삼겹살로 불리 우는 우리나라 대표적
2. 한방 차
눈과 목이 쉽게 피로해지는 때인 만큼 그냥 물보다는 조금 특별한 한방 차를 끓여 마셔보자.
……눈에 좋은 결명자와 구기자를 넣은 차, 기관지에 좋은 오미자를 물에 넣고 끓여서 식혔다가 봄철 내내 마시면 된다.
콩나물과 도라지, 감자 등의 야채가 황사 먼지 해독에 효과적이다.
……도라지무침을 식초를 넣고 하여 봄철 입맛을 돋구고, 된장을 풀어 심심하게 끓인 된장국, 콩나물 뿌리까지 넣은 콩나물국, 북어 국,,, 황사에는 수분 공급과 해독을 도와주는 국을 많이 먹는다.
5. 미역 등 해조류
미역에 포함된 알긴 산 성분은 중금속 해독 효과가 있다. 이 성분은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중금속, 농약, 환경호르몬, 발암물질 등을 흡착해 배설한다.
6. 마늘
몸 속에 쌓인 수은은 만성피로, 어지러움, 식욕상실, 고혈압 등을 유발한다. 유황성분이 든 음식은 수은이 과다하게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특히 마늘에 많이 포함돼 있다. 마늘 속 유황성분은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과 결합해 담즙을 거쳐 변으로 배설된다. ……구운 마늘로 섭취하면 위가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7. 영양제
영양제는 나이나 성별이 따라 그 선택이 중요한데
정관장에서 나오는 6년근 홍삼에 해조칼슘 등이 들어간 칼슘밸런스365 경우에는 여성들에게 뼈 건강과 더불어 면역력을 높이는 홍삼제품으로 봄철 영양제로 적당하다
더구나 홍삼의 사포닌은 독성을 제거하는 효능이 입증된바 있어 더욱 적당하다.
섭취하는 물의 양을 평소보다 많이 먹어야 한다.
야채나 과일을 갈아서 생과일 주스로 만들어 다른 음식섭취가 어려운 어린이나 노인 분들에게 꾸준히 마시게 하면 비타민, 무기질 등 다른 영양소와 함께 황사 철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