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가벼운 초기감기일때 등록일 : 2009-03-17 13:28

가벼운 초기 감기일때
강판에 간 마늘과 된장 약간씩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섞어 마시면 몸이 따뜻해져 좋다.
술을 좋아한다면 정종 한 잔을 따뜻하게 데운 후 계란 두 세개를 넣고 잘 저어 자기전에 마셔도 좋다.
비위가 약하다면 데운 정종에 계란 한 개와 벌꿀 적당량을 넣고 불에 올려놓고 귤껍질즙과 강판에 간 생강, 잘게 썬 파를 넣은 후 잠들기 전 마시면 좋다.
기침만 하는 감기일때
매실 씨(산온)를 잘 말려 잘게 부순 다음 뜨거운 물을 타서 마시면 기침이나 재채기에 좋다.
또 무를 1센티 정도로 썰어서 항아리에 담은 후 꿀을 채우고 밀봉해서 어둡고 찬 곳에 3일 정도 둔 다음,
무의 수분과 꿀이 섞여 무청이 되면 하루 3번씩 뜨거운 물에 타서 먹으면 좋다.
목이 많이 아픈 감기일때
도라지(길경)를 무청 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꿀에 재어 쓰는 방법도 좋고, 도라지를 감초와 함께 끓여서 먹으면 염증으로 인한 목의 통증이 완화된다.
도라지는 기침과 가래, 호흡이 불편한 증상에 쓰여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에 효과좋다.
또 생감자를 강판에 갈아 즙을 짜서 탈지면에 흠뻑 적신 후 목에 대고 붕대를 감아만 두어도 염증이 사라져 통증이 준다.
재채기와 콧물을 동반한 감기일때
강판으로 무를 갈아 나오는 즙을 끓인 다음 찧은 마늘 한 조각을 넣어서 먹거나, 무즙에 물엿을 넣어 먹으면 재채기와 콧물감기에 효과가 좋다.
무즙은 무를 얇고 둥글게 썰어 병에 넣고 물엿을 넣어 섞은 다음, 무즙이 나오면 무즙과 물엿을 섞어 한 스푼씩 복용한다.
열이 나는 감기일때
표고버섯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탄수화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이 표고버섯 달인 물을 마시거나 포고버섯주를 마시게 되면 효과가 좋다. 이는 표고의 포자에 함유한 항체물질이 작용하면서 감기 바이러스를 막아 주기 때문이다. 표고버섯 15그램에 물 3컵을 넣고 물의 분량이 반으로 줄 때까지 느긋하게 끓여서 하루 2회 복용하면 좋다.
* 감기를 예방하는 5가지 방법
1. 사우나를 하라-뜨거운 증기가 감기 바이러스를 약화시키는데 기여한다.
2. 손을 자주 씻자.
3. 물을 자주 마시자-소변색이 짙을 수록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
4. 신선한 공기를 자주 마시자
5.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자.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