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응급 상황별 '스피드 천연 팩' 등록일 : 2009-07-22 22:47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벌겋게 달아올랐거나 각질과 선번 등으로 응급처치가 필요한 때에는 냉장고 속 천연 재료로 팩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여름 초간단 천연 팩과 상황에 따른 단계별 케어법.

강한 햇볕에 지친 피부 관리법
한여름 무더위와 자외선에 지친 피부에 너무 많은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면 가뜩이나 예민해진 피부가 더 자극을 받을 수 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피부를 진정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 깨끗하게 클렌징한 후 보습과 진정을 위한 무자극 천연 오일을 발라 건조해진 피부를 진정한다. 집에서 간단히 응급조치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천연 팩. 피부가 화끈거릴 때는 오이, 알로에, 수박 등을 이용해 피부를 달랜다. 특히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미백과 보습에 효과적이다. 수박은 열기를 빼주는 재료로 피부는 물론 두피에 사용해도 좋다. 또 자외선은 피부를 검게 만들 뿐 아니라 세포 내 수분을 증발시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얼굴에 스팀 타월을 10분 정도 덮은 후 수분 화장품을 바르면 보습 효과도 있고,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 더 빨리 흡수된다. 극도로 민감한 피부라면 화장솜을 이용하는 것보다 손으로 직접 충분히 흡수될 때까지 바르는 것이 더욱 효과적. 특히 건조한 부위에는 차가운 에센스를 묻힌 화장솜을 5~10분간 얹어두면 보습 성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여름 천연 팩 기초 수칙 5


1 달아오른 피부에는 오이 대신 수박
수박은 어떤 피부 타입에도 트러블이 나지 않고 수분이 많아 여름철 피부 관리에 효과적. 상추와 알로에 역시 피부 열기를 빼주는 천연 팩 재료다.

2 냉장고 속 찬밥 활용
곡물가루가 없을 때 찬밥으로 대체하는 것도 방법. 수분이 많은 여름 팩 재료에 찬밥을 넣고 갈면 걸쭉한 팩제가 만들어진다.

3 예민한 피부는 익힌 재료 이용
민감성 피부는 천연 팩을 사용하면 가려움증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감자, 도라지, 마늘 등을 살짝 데친 뒤 팩을 하는 것도 방법. 날것으로 사용할 때는 믹서에 충분히 갈아 사용한다. 찐 감자를 으깨 우유와 섞어 팩을 하면 미백에 효과적이다.

4 피부에 직접 도포
영양 성분이 잘 흡수되게 하려면 피부에 직접 도포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바른 뒤 랩이나 가제를 덮어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한다.

5 천연 샤워 젤 만들기
여름 햇살에 손과 발, 어깨 등 몸 피부 역시 손상될 수 있다. 이럴 때 효과적인 것이 바로 파인애플. 우유, 곡물가루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간 뒤 샤워할 때 샤워 젤처럼 문지르며 마사지한다. 얼굴에 사용하고 남은 팩을 샤워 젤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

팩 만드는 기본 방법


1 재료 다듬기 농약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손질한다.
2 즙내기 마른 재료는 끓는 물에 넣어 우려낸 물만 받아서 쓰고, 야채나 과일 등은 믹서에 갈거나 즙을 낸다.

3 곡물가루와 섞기 맑은 즙에 물과 곡물가루를 섞어 걸쭉한 팩제를 만든다.
응급 상황별 '스피드 천연 팩'


→case 1 피지 때문에 트러블이 생겼을 때
땀이 모공을 막아 오톨도톨 트러블이 생겼다면 무엇보다 딥 클렌징과 각질 제거가 필수. 세안하기 전 해초즙으로 충분히 마사지해 모공 속의 분비물과 피지를 없앤 뒤 모공 수축 효과가 있는 천연 팩으로 피부를 탱탱하게 조이자. 스킨이나 에센스를 바른 다음, 헝겊에 싼 얼음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방법.

step 1 해초가루팩
깨끗이 세안한 후 해초가루팩으로 가볍게 마사지한다. 해초가루팩은 물 2컵 분량에 해초가루 1스푼을 섞은 것. 가제에 차가운 해초가루팩을 적셔 얼굴에 씌우고 30분 동안 마르지 않도록 계속 덧바른 다음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차갑게 둔 곡물 앰플로 마무리.

step 2 상추팩
피부밥 곡물가루 1큰술과 파란 상추잎 3장, 해초즙 2스푼을 준비한다. 믹서에 상추잎과 해초즙을 넣어 곱게 간 뒤 곡물가루를 넣고 팩제를 만든다. 세안한 얼굴에 팩제를 바르고 랩을 씌운 다음 30분 정도 경과하면 차가운 타월로 깨끗이 닦아낸다.

→case 2 피부가 붉어지고 간지러울 때
강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면서 각질이 일어날 수 있다. 피부가 가라앉을 때까지 천연 팩으로 냉찜질하고 일주일 정도 지난 뒤 천연 성분으로 각질을 제거한다.

step 1 찬밥수박팩으로 열 식히기
수박은 발갛게 그은 피부의 열을 진정해주는 효과가 있다. 수분이 많으므로 찬밥과 함께 갈아 팩을 한다. 먹다 남은 수박에 찬밥 2스푼과 우유 1스푼을 넣고 곱게 간 뒤 냉장고에 잠시 넣어 차가워지면 얼굴에 바른다.

step 2 파슬리곡물팩
붉게 달아오른 피부가 진정되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는 파슬리로 팩을 한다. 파슬리를 우유와 함께 갈아 곡물가루 1스푼을 섞어 얼굴에 바른 뒤 20분 후에 씻어낸다.

→case 3 피부가 심하게 벗겨질 때
붉게 그을리고 벗겨지는 등 극도로 예민해진 피부는 세안할 때도 조심한다. 너무 차가운 물보다 피부에 자극이 덜한 20~22℃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한다. 천연 재료도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무자극 천연 오일 에센스를 바르고, 3~4일 정도 지나면 팩을 한다.

step 1 해초가루팩 세안
비누나 폼 클렌저 대신 해초가루팩으로 세안한다.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해초가루팩을 발라 살살 문질러 세안한 후 무자극 곡물 앰플을 발라 마무리. 2~3일 정도 메이크업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부가 어느 정도 개선되면 저녁에는 골드곡물가루와 해초가루를 물에 개어 세안하고 곡물 에센스로 마무리한다.

step 2 도토리가루팩
3~4일 정도 지난 뒤 피부 재생 효과가 있는 도토리가루를 활용해 팩을 한다. 도토리가루 1큰술에 생수 30ml를 넣고 잘 개어 냉장고에 보관. 팩제가 차가워지면 얼굴에 바르고 화장솜을 생수에 적셔 팩제 위에 얹어 30분 정도 둔다. 차갑게 둔 천연 곡물 오일을 손으로 두드리듯 발라 마무리.

→case 4 기미 짙어질 때
각질이 떨어지면 얼굴에 기미와 잡티가 더 명확하게 보이기 시작한다. 오이 꼭지, 마늘, 도라지 등을 우유와 함께 갈아 한 달 정도 팩을 하면 멜라닌 색소를 엷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step 1 가제 대신 김으로 영양 더하기
오이 꼭지와 삶은 마늘 2쪽, 마른 김을 준비한다. 오이 꼭지와 삶은 마늘은 믹서에 갈고 마른 김은 8등분한다. 김에 팩제를 켜켜이 얹어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한 장씩 꺼내 얹어 40분 정도 팩을 한다.

step 2 도라지팩
생쑥, 통도라지, 우유를 1:1:1 비율로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곡물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팩제를 만든다. 얼굴에 팩제를 바르고 랩을 씌운 후 30분간 둔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