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요가 하면 음식 유혹 더 잘 이겨내 등록일 : 2009-09-28 23:02
살은 빼고 싶은데 음식의 유혹 때문에 번번히 실패했다면 다이어트하면서 요가를 병행해보는 것은 어떨까?
프레드 허친슨 암센터에서는 다른 운동과 요가를 함께한 사람들은 요가를 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음식의 유혹을 잘 참아내고 식사 조절을 잘 하여 체중 관리에 좀 더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다른 운동과 요가를 함께한 사람들은 일단 배가 부른 후에는 먹는 것을 중단하고 심지어 접시에 맛있는 음식이 남아 있더라도 자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음식 광고의 유혹도 잘 참아내고 TV시청이나 다른 오락활동 등으로 주의가 산만해졌을 때에도 먹는 것을 잘 참았으며, 스트레스나 슬픈 일 등 감정과 관련해서 먹는 것도 자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의식적으로 먹는 것을 조절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체중을 관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요가는 원래 인도 고유의 심신 단련법으로서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으면서 정신의 안정과 신체를 정갈히 하는 수행법이지만, 요즘에는 살을 빼기 위한 목적으로 더 많이 활용되곤 한다.
요가는 인체를 고루 움직이고 이용하게 만든다. 주로 수축되는 근육은 이완되도록 하고, 주로 이완되어 있는 근육은 수축이 되도록 하여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자세를 바르게 하고 장기나 골격도 강화시킨다.
요가는 마음의 건강도 지켜준다. 여유와 인내를 가지고 수행하는 요가는 피로를 없애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심신의 이완을 가져오기 때문에 신경성 질환이나 피로증후군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요가를 할 때에는 빈 속에 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2-3시간 전부터는 먹지 않도록 하고 이른 아침, 늦은 저녁 등을 이용하여 꾸준히 1시간씩 시행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