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견과류의 효능 등록일 : 2016-09-29 13:21
-
★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 ★
지방이라고 다 같은 지방이 아니다. 육류 등에 포함돼세포막이나 혈관벽을딱딱하게 하는 포화지방산과 달리 견과류에 함유된 리놀렌산 같은불포화지방산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 세포 내 노폐물이잘 배출되도록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싸이는 것은 막아준다.이로 인해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견과류는 70%가 불포화지방으로 구성돼있다. 2003년미국의학협회지(JAMA)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몬드와 더불어콩, 식이섬유, 식물스테롤 등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들로 식단을구성했더니 첫 2주간 나쁜 콜레스테롤(LDL)수치가 약 31% 떨어졌다.연구팀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진 폭이 스타틴계 고지혈증 치료제를복용한 환자와 비슷했다”고 밝혔다.
★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
미국 심장학회는 1주일에 5번 이상 견과류를 섭취한사람은 협심증 발병률이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심장병 예방을 위해매일 약 1.5온스(42g)의 아몬드, 헤이즐넛, 땅콩, 호두, 피칸(pecan)등견과류를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14년 동안 간호사 8만5000명을관찰한 하버드의대 연구결과에선 1주일에 5번 이상,하루 30g의 견과류를먹은 그룹은 14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했지만,그렇지않은 그룹은 197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했다.★ 치 매 ★
견과류에 함유된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은뇌신경 세포를 발달시키는 영양소다. 2002년 미국의학협회지(JAMA)에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이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최고 70%까지낮았다.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영양관리센터 이금주 팀장은 “견과류는노인의 치매예방뿐만 아니라 아이의 학습능력 향상을위해서도 많이 추천되는 음식”이라고 말했다.
★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
견과류에는 육류의 동물성 단백질만큼 아미노산 조성이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포함돼 있다. 미국 농무부(USDA)에서 발표한영양표준 데이터를 보면 구운 닭 가슴살 100g에는 단백질 16g이 함유돼있는 반면 같은 양의 아몬드에는 단백질 21g에 덤으로11g의 식이섬유까지포함돼있다.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김현숙 교수는 “견과류는 단백질섭취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채식주의자나 다이어트를 하는사람에게 좋고 지방과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품으로 좋다”고 말했다.또한 호두와 잣 등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B군과 불포화지방산은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킨다.
-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나 ★
견과류 40g은 약 190㎉로 열량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몸에 좋다고 무조건많이 먹으면 안 된다.인제대 식품생명과학부 김정인 교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견과류를먹을 땐 다른 음식 섭취를 줄여 전체 칼로리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고말했다.김 교수는 “시중에 파는 아몬드나 땅콩등에 조미료가 첨가된 가공식품은나트륨 함량이 높고 대체로 열량이 높으니 자연식품 그대로섭취하거나잣죽, 깨죽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말했다.
①호두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해 뇌의 활동을 돕는다.
비타민 A·B군은 피부 건조를 막아준다.
②피스타치오
섬유소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불포화지방산과 칼륨, 비타민B, 철 등은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③아몬드
비타민E와 섬유소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뇌 세포 발달에도 좋다. 껍질의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영양소로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
④잣
풍부한 마그네슘이 심장혈관 세포에 칼슘이 지나치게 흘러 들어
심장박동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철분은 빈혈 치료·예방 효과가 있다.으
⑤땅콩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형성을 도와주고 올레인산·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준다.
⑥해바라기씨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토마토의 18배에 이르는 엽산을 함유하고있으며, 혈액 응고와 동맥경화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