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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등록일 : 2010-01-15 15:11

적설지역 운전 전, 반드시 차량에 쌓인 눈 모두 제거할 것

헤드라이트·지붕·트렁크·윈도우·백미러 등을 포함한 차량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한다.

특히 미등·헤드라이트 등의 의사 표시등은 상대에게 자신의 행동을 전하기 위한 것이므로 눈을 확실히 제거해야 한다.

또 신발 밑창의 눈을 제거하고, 얼어 있는 유리창도 확실히 녹이고 난 후에 운전을 시작해야 한다.

차간거리 충분히 유지하고, 저속으로 천천히 운전할 것

동결하고 있는 도로나 눈이 내려 쌓이고 있는 도로는 매우 미끄러지기 쉽다. 속도를 내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정지할 수 없으므로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동결 도로나 적설 도로에서는 속도를 낮게,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40㎞/h로 주행하는 중형 승용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 보다 2~3배 길어지기 때문이다.

풋 브레이크에만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 잘 활용해야

눈길에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 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다.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한다.

엔진 브레이크를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급격히 줄면서 속도가 낮아지게 된다.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한다.

앞차 바퀴 자국 따라 운행하면 미끄러지는 현상 막아줘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 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다. 바퀴 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 바퀴 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서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멩이가 없는지 주의해야 한다.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 할 것

눈길에서는 2단 출발을 하는 것이 좋다. 1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너무 커서 바퀴가 헛돌 위험이 있다. 2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키며 차가 부드럽게 움직인다.

커브길 나타나면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 천천히 밟아야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 있게 돌아야 한다. 대부분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다. 또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 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急(급)’자 들어가는 행동은 하지 말 것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를 갖고 운전하는 것이다.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등 급작스런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미끄러져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주차할 경우 와이퍼 세워 두고, 사이드브레이크 풀어 두어야

주차할 경우에는 와이퍼를 세워 두어야 한다. 눕힌 채로 있다면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주차 시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겨 두면 동결돼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 둬야 한다. 수동 변속차라면 기어를 1단이나 후진, 자동 변속차라면 P에 넣어 주차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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