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생활속 전자파줄이기 등록일 : 2016-10-28 11:12
우리 생활속에서 어떤 전자 제품들이 전자파가 많이 나오고, 어떻게 하면 전자파를 줄일 수 있나 한번 알아볼께요...
우리가 매일 즐겨보는 TV, 하루종일 들고 다니는 핸드폰, 컴퓨터, 전자레인지, 추운 겨울 많이 깔고 자는 전기장판, 무선전화기등 많은 전자제품들이 콘센트에 전기를 꼽아서 쓰는 순간부터 전자파를 우리에게 내뿜고 있답니다.
전자파가 우리 몸에 안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쁜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꺼예요...
그럼, 전자파는 우리 몸에 어떻게 해로운지 한번 알아볼까요?
1.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깁니다. 강한 세기의 전자파는 인체 내에 전류를 흐르게 한다. 따라서 전자파에 장시간 노출 되면 세포막의 이온 흐름에 영향을 끼쳐 호르몬 분비와 면역 체계에 이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2. 피부 트러블이 생깁니다. 전계는 피부를 통해 흐르기 때문에 컴퓨터를 많이 사용할 경우 습진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또한 세포증식이 빠른 혈구와 생식기, 임파선 등과 같은 조직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위험성이 높다.
3. 숙면을 방해합니다. 전자파는 잠에 관여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감소시켜 숙면을 방해하고 나른함과 불면증, 신경과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노화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4. 임신부나 유아에게 해롭습니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임신부의 경우 유산을 하거나 기형아를 낳을 위험이 크다. 또한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면역력이 약해 전자파에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자파는 우리에게 안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그렇지만, 안 사용할 수 없는 생활속 전자제품들... 어떻게 하면 전자파를 줄일수 있을까요???
1.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반드시 코드를 콘센트에서 뽑아둡니다. 이것을 전자파를 줄일뿐만이 아니라 전기요금도 줄일 수 있는 좋은 생활습관이거든요. 특히, TV... 거의 모든 가정에서 일년 365일 내내 TV콘센트를 항상 꽃아놓으시거든요. TV를 보지 않을때 코드를 뽑아두는 작은 습관이 전자파도 줄이고, 전기요금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준답니다.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TV 많이 안보여주시는 게 좋구요. 볼때도 시력보호와 전자파에 많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멀리 떨어져서 보게 하시구요.
2. 전자레인지 사용시에는 아이들이나 어른 모두 1M이상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임산부나 어린 아이들은 더더욱 조심해야겠죠???
3. 전자제품옆에는 숯을 놓아둡니다. 컴퓨터나 TV등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전자제품 옆에 숯을 놓아두세요. 전자파 차단과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선인장이 전자파를 흠수한다고 한때 유행하기도 했었는데요. 선인장은 별로 효과없구요. 길이가 1m 이상되는 잎이 크고 많은 관엽식물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전자제품이 많은 거실에 두면 전자파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4. 핸드폰을 쓸때는 안테나를 뽑고 사용하면 전자파를 절반으로 줄일수 있구요. 귀나 머리에 바짝 대고 통화하는 건 피하고, 통화시간은 10분을 넘지 않도록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5. 전기면도기나 헤어 드라이기도 전자파를 많이 방출한다고 하거든요. 전기면도기보다는 수동면도기를... 헤어 드라이기를 자주 사용하는 걸 자제하고, 자연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게 더 좋겠죠???
그리고, 요즘 많이 사용하는 전기장판이나 전기요는 신체에 밀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위험한데요. 임산부 또는 아기들이나 아이들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겠구요. 어른들은 전기장판이나 전기요를 사용할때 그 위에 두꺼운 패드를 깔아서 사용하시구요. 밤새 틀어놓기보다는 잠자기 전 1시간 전에 예열해놓고 따뜻하게 해놓으셨다가 잘때는 끄고 주무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아셨죠???
6. 전자제품을 사용할때는 되도록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답니다. 컴퓨터를 사용할때는 60cm 이상 떨어져서 사용하고, TV도 1.5m이상 떨어져서 시청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하철 많이 타시죠??? 지하철이 들어올때 선로에 가까이 있는 건 안좋다고 합니다. 물론, 빨리 타기야 하겠지만요. 조금 떨어져서 기다리다가 지하철이 완전히 멈추고 난 후에 타는게 좋다고 하니까, 전자파를 줄인다고 생각하시고 작은 여유를 가져보시는 게 어떨지요...
7. 가격은 비싸지만, 전자파 차단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예로 전자파 차단 앞치마나 조끼가 있답니다. 또, 콘센트에 꽃아서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제품들도 있구요.
우리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전자파 생활속에서 줄여서 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주부가 되는 하나의 방법이겠죠??? 특히, 임산부나 집에 아이들이 있을땐 더더욱 주의해야겠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