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폭염관련 질환과 대처방법 등록일 : 2010-07-15 10:34

1. 폭염관련 중증 질환 증상 및 대처방법



□ 일사병

질병특성

- 일사병은 열에 의한 스트레스로 인해 염분과 수분이 소실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대부분 열에 상당시간이 노출되었으나 제대로 수분 및 염분 섭취를 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

- 노인에게서 일어나는 경우가 흔하며 땀을 많이 흘리고 창백하며 두통, 위약감, 구역, 구토, 어지럼증 등을 호소합니다. 피부가 차고 젖어있으며 체온은 크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대처방법

- 일사병이 의심되면 서늘한 곳에서 쉬면서 시원한 음료, 특히 염분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고 맥주 등 알콜이 포함된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도 좋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는 병원에서 수액을 통해 수분과 염분을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열사병

질병특성

- 열사병은 일단 발생할 경우 치사율이 높아 열관련 응급질환 중 가장 심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체온조절중추가 외부의 열 스트레스에 견디지 못해 그 기능을 잃으면서 생기는데 발한기전 등이 망가져 지속적인 체온상승을 보이게 됩니다.

주요 증상

- 대개 40도가 넘는 높은 체온이 관찰되고 땀이 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합니다.

- 심한 두통과 어지러움, 구역의 증상을 보이며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심하면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 열사병의 치료에는 무엇보다 환자의 체온을 빨리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를 차가운 물에 담근다거나 환자에게 물을 뿌리면서 바람을 불어주는 방식 등이 유효합니다.

- 이때 환자의 체온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함부로 음료를 마시도록 하는 것은 위험하니 삼가야 합니다.

- 가급적 빨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이것이 어렵다면 1339 등으로 전화를 걸어 치료에 대한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2. 폭염관련 경증 질환 증상 및 대처방법


□ 열경련

질병특성

- 열경련은 여름에 많은 땀을 배출한 뒤 생기는 질환으로 땀에 포함된 염분과 수분으로 인해 체내의 나트륨 성분이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며, 강한 노동이나 운동 후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요 증상

- 주로 근육의 경련과 통증을 수반합니다.

대처방법

- 열경련이 의심되면 일단 서늘한 곳에서 휴식을 하도록 하면서 포츠 음료나 나트륨이 포함된 쥬스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경련이 멈추었다고 해서 바로 다시 일을 시작하면 안되고, 1시간 넘게 경련이 지속된다면 바로 응급실에 방문해야 합니다.


□ 열부종

질병특성

- 외부의 온도가 높으면 우리 몸은 열을 발산하기 위해 체표면의 혈액량을 늘이고 심부의 혈액량은 줄이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게 되면 체표에 순환하던 혈액의 수분들이 혈관 밖으로 이동하면서 부종을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이 열부종입니다.

주요 증상

- 흔히 다리에 부종이 생깁니다.

대처방법

- 다리를 올린 자세로 휴식을 취하면 쉽게 회복됩니다.


□ 열실신

질병특성

- 체표면의 혈액순환이 늘어나면 뇌로 가는 혈액량도 부족한 경우생기며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것이 열실신입니다.

주요 증상

- 보통 의식 상실이 주요 증상이며,

- 열실신이 일어나기 전에 어지럽거나 구역, 발한, 위약감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대처방법

- 대개는 누워서 휴식을 취하면 스스로 회복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