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건망증을 예방하려면? 등록일 : 2010-07-21 22:22
첫째, 지적 능력에 자극을 주기 위해 오늘이 며칠인지, 자신이 오늘 할 일이 무 엇인지 아침에 일어나면 생각하는 연습을 하자. 치매의 시작인 지남력 장애 중 에서도 가장 먼저 손상을 받는 기억 영역이 시간과 장소에 대한 것이다. 그러므 로 날짜와 시간 개념을 갖도록 반복하는 것은 사소한 일이면서도 중요하다. 식 사를 하면서도 지금 무슨 음식을 먹고 있는지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자.
둘째, 스트레스에 나쁜 음식들은 기억력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너무 단 음식이나 짠 음식, 인스턴트 식품, 술등의 섭취를 피하고 비타 민, 미네랄, 섬유질 등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셋째, 규칙적인 운동은 만병통치약이다!
넷째, 음악감상이나 독서, 영화 감상등 자기만의 지적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취미활동을 꾸준히 한다.
다섯째, 정서적 갈등은 그때그때 해결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산다. 가장 나쁜 것 이 분노의 감정이다. 분노의 감정은 우리 몸에서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 비시켜 혈압도 올리고 심장혈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화가 날 때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친구를 만나서 대화를 나눠도 좋고, 잠을 자도 좋고 실컷 울어도 좋다. 어떤 방법이 좋 을지 모르겠으면 전문가를 찾아서 상의를 해도 좋다.
여섯째, 다른 사람에 대한 지나친 기대가 분노나 미움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법이다. 자신의 감정이 합리적인지 아니면 일어난 사건보다 지나친 감정을 느끼 고 있는지 살펴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일곱 번째, 바꿀 수 없는 사실은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공부 못하는 아이 에게 공부 잘 하기를 기대하거나 무뚝뚝한 남편이 자상해지기를 기대하거나 하 면 불안, 우울, 공포의 감정을 일으켜 더욱 건망증을 초래 할 수 있다.
여덟 번째,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은 낮에 사용한 에너지를 다시금 보충해주는 기능을 한다. 좋은 수면을 유 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홉 번째, 나이에 따른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항상 20대 초반의 자기 모습 만 기억하고 그것처럼 되지 않는다고 속상해 하는 사람이 있다. 나이에 따른 변 화는 당연한 것이다. 50대 이상에서 서로 관련 없는 단어 세개를 얘기해주고 5 분 후에 얘기해보라 하면 1/4 에서는 정상적으로도 못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