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다이어트 효과 높여주는 체형별 운동 등록일 : 2011-06-09 08:52

다이어트에 필수요소인 운동. 하지만 무작정 운동을 한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좀 더 높이려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운동법을 선택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위한 체형별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단 전체적으로 비만인 사람은 지방량에 비해 근육량이 적으므로 식사량을 줄이고 유산소 운동부터 시작해야 한다.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무리해서 시작해서는 안 된다. 체중이 많이 나가므로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서서히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이도록 한다.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수영,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이 있다.

상체비만은 지방이 주로 명치 아래 복부에 많이 분포하는 형태로 남성과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주로 나타난다. 상체가 비만인 사람은 상체의 지방을 줄이면서 하체의 근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유산소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되며 탁구, 배드민턴, 등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운동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 전후로 5-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하체비만은 지방이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에 많이 분포하는 형태로 여성들의 경우 특징적으로 지방을 하체 쪽에 저장하는 서양배 모양의 체형이 많다.
하체가 비만인 경우 근육량이 적거나 부종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혈액순환을 유도하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 조깅, 자전거, 테니스, 스쿼시 등이 하체비만 체형에 적당하다.
살이 빠지는 가장 마지막 순서는 허벅지이기 때문에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