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브로컬리의 항암효과, 알고 드세요 등록일 : 2012-01-04 12:48
브로컬리에 인체에 유익한 물질들이 듬뿍 들어 있다는 것이 잘 알려져있다.
그렇다면 브로컬리에 어떤 유익한 물질이 있을까? 칼슘, 철분,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 와 비타민 C 또한 풍부하다.특히 브로컬리에 들어있는 비타민 C의 양은 오렌지의 그것 보다 더 많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브로컬리는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기전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았다.
최근 미국의 죠지타운 대학 연구팀이 브로컬리의 항암기전을 설명하는 흥미로운 논문을 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이라는 학술지에 발표하여 이를 소개한다.
p53유전자는 암발생을 억제시켜주는 중요한 유전자이다.
이 유전자의 이상이 폐암, 유방암, 대장암 등을 유발시킬 수 있음이 실험적으로 밝혀진 바 있으며, 실제로 암환자의 절반에서 이 유전자의 변이가 관찰된다고 한다.
죠지타운 연구팀은 브로컬리에 함유된Isothiocyanates (ITC) 이라는 물질이 변형된 p53유전자를 제거해주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피토케미칼(Phytochemical)이란 영양분 이외에 과일과 채소와 같은 음식물이 가지고 있는 인체에 유익한 물질들을 말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표적인 피토캐미칼은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케로틴인데 ITC도 피토캐미칼이라는 하나이다. 이외에도 브로컬리에는 인돌(indole)과 설포라팬(sulforaphane)과 같은 항암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증가하는 현대인의 암 발생율은 잘못된 음식문화와 무관하지 않다. 우리의 밥상을 지키는 건강한 먹거리로 브로컬리를 추천한다.
김석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