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지혜로운 주부의 냉장고 식품보관의 기술 등록일 : 2012-08-24 23:23

냉장고 보관에는 룰이 있다! 지혜로운 주부의 냉장고 식품보관의 기술


-냉장보관 식품은 반드시 포장한다
냉장고에 주로 보관하는 육류, 생선, 채소 등은 세균에 오염되었을 경우 냉장고 안에서 다른 식품을 오염시키는 2차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반드시 뚜껑이 있는 용기나 비닐봉지에 넣고 밀봉해 보관한다.

-냉장고는 70%만 채운다
냉장고 가득 식품을 채워 넣으면 찬 공기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냉장·냉동 효과가 떨어진다. 냉장실이든 냉동실이든 내부 용량의 70% 정도만 채울 것. 부피가 큰 식품은 소량으로 나누어 랩이나 비닐봉지에 밀봉해 보관한다.

-먹을 만큼만 해동한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 중에는 냉장고의 저온상태에서도 살아남는 종류가 많다. 냉장보관한 음식이라도 반드시 70℃ 이상으로 3분 이상 재가열해 먹는 것이 안전하다. 냉동한 음식을 녹일 때 남은 음식을 다시 냉동하면 맛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식중독균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먹을 만큼 녹여 조리하고, 먹다 남은 음식은 버린다. 한 번 가열한 식품을 뜨거운 상태 그대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내부 온도를 높인다. 충분히 식힌 다음에 넣는다.

-한 달에 한 번씩 청소한다
채소에서 떨어지는 흙이나 음식 찌꺼기는 그대로 세균의 서식처가 된다. 냉장고에 식품을 보관하기 전에는 이물질이나 흙 등을 깨끗이 제거한다. 냉장고는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씩 청소하되 흙이나 채소 찌꺼기가 많이 떨어지는 채소 전용 칸은 좀더 자주 청소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