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고급 식재료 "조기" 등록일 : 2013-02-04 09:52

농림수산식품부가 선정한 1월 제철 수산물 '조기'

건강을 챙기고 기운을 북돋우는데 제철 음식만큼 좋은 게 있을까. 시기별 가장 신선하고 구하기 쉬운 제철 음식은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보충에 좋아 웬만한 보약보다 낫다. 추운 날씨 탓에 바깥 활동이 꺼려지는 요즘, 겨울이기에 즐길 수 있는 제철 수산물로 기분 전환하는 것은 어떨까. 농림수산식품부는 매달 제철 수산물을 발표하는데, 1월의 수산물로 선정된 조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조기(助氣)는 예로부터 고급생선으로 여겨져 제사, 잔치 등 특별한 날이면 꼭 상에 오르던 식재료이다. 명절이면 마트마다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명절 대표 선물 품목으로 '기운을 돕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지방이 적은 흰살생선의 대표격으로 단백질이 풍부해 소화기능이 약한 아이나 노인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한, 비타민 A와 D가 풍부해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조기(사진=쿡쿡tv)
조기를 먹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구이지만 찜이나 조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조기를 구워 살을 발라낸 후 고추장과 섞어 숙성시킨 '조기 고추장'이나 소금에 절여 만든 '조기젓'은 조선시대 때 고급젓갈로 애용되었다 하니 버릴 것이 하나 없는 훌륭한 식재료이다.

최근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참조기 양식에 성공하여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던 귀한 생선 조기를 이제 서민의 식탁에서도 쉽게 맛볼 수 있다. 다가오는 명절을 맞아 할인마트 등에서도 조기를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니 추운 겨울, 기운을 북돋아 줄 조기 요리를 추천한다.

조기 간장구이
조기간장구이(사진=쿡쿡tv)
식탁의 밥도둑이라고 불리는 조기 본연의 맛을 살리는 조리법이다. 조기를 유장처리하여 구웠기 때문에 비리지도 않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재료 : 조기(1마리), 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참깨(약간), 실고추(약간) 
조리방법
1.조기는 비늘을 긁어 내고 내장을 빼내어 손질 한다.
2.조기에 칼집을 넣는다.
3.간장과 참기름을 1:1로 섞은 유장을 조기에 발라가며 팬에 굽는다.
4.남은 유장을 한번 더 발라주어 간을 맞춰준다.
5.참깨와 실고추를 뿌려준다.


조기조림
조기조림(사진=쿡쿡tv)
부드럽고 담백한 흰살생선인 조기를 무, 간장, 고춧가루로 양념하여 조리면 밥 한 공기쯤은 순식간에 뚝딱하고 사라진다.

재료 : 조기(4마리), 무(150g), 깻잎(4장), 대파(1개), 청고추(1/2개), 홍고추(1/2개) 
양념 : 간장(3큰술), 청주(3큰술), 고추가루(2큰술), 설탕(1/2큰술), 들기름(1큰술), 생강즙(1작은술), 다진마늘(1큰술), 멸치육수(1컵) 
조리방법
1.조기는 비닐과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한다.
2.무는 3*3cm 크기에 0.5cm 두깨로 나박하게 썰고,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한다.
3.냄비에 무를 깔고 분량의 양념장 1/2를 넣은 후 멸치육수를 붓고 끓여준다.
4.무가 익으면 조기를 넣고 나머지 양념장을 올려 중불에서 졸인다. 조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대파, 고추, 깻잎을 올리고 2분 정도 더 끓인다.


조기매운탕
조기매운탕(사진=쿡쿡tv)
이제껏 조기를 구이로만 즐겼다면 탕으로도 만들어 보자. 국물의 얼큰한 맛과 조기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재료 :
조기(3마리), 멸치다시마 육수(5컵), 무(100g), 양파(1/2개), 표고버섯(1개), 쑥갓(30g), 미나리(30g), 풋고추(1개), 홍고추(1개) 
양념장 : 고추장(1 1/2큰술), 고추가루(2큰술), 간장(2큰술), 생강술(3큰술), 다진 마늘(1큰술), 다진 파(2큰술), 후춧가루(적당량), 소금(적당량) 
조리방법
1.조기는 비늘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무는 나박썰기 하고 양파는 채를 썬다.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먹기 좋게 썰고 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한다. 미나리와 쑥갓은 다듬어서 4cm 길이로 썬다.
3.분량의 양념장 재료는 모두 섞어서 고춧가루를 불려둔다.
4.냄비에 육수와 무를 넣어 먼저 끓인다.
5.5분 정도 끓인 뒤 양파를 넣고 양념장을 넣어 풀어준 뒤 한소끔 끓인다.
6.위에 손질한 조기를 넣고 10분 정도 푹 끓인다.
7.국물이 우러나게 끓여지면 모자라는 간은 소금과 후추로 하고 준비한 나머지 채소를 돌려 담고 한소끔 끓여 낸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