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의견 시청자 의견
순천전남특별시!!! 행정통합중심도시 확정!!! 등록일 : 2026-01-08 23:58
저는 전남과 광주가 통합하는 것을 원론적으로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진작부터 논의되었듯이 전남은 도서지역이고 바다와 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주는 내륙지역입니다. 그래서 정책의 규모나 방안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수도권이 아닌 이상 지역의 소멸을 막고 메트로폴리탄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심을 해양도시에 두어야 합니다.
경남이 그나마 지방도시 중에서 살아남는 이유는 부산을 중심으로 운영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전남북은 내륙지역인 광주와 전주를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현대들어서는 발전은 커녕 쇠락의 길을 걸었습니다.
전남이 세계중심도시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바다와 연접한 도시를 중심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대안은 일단 순천시를 중심으로 통합하고 여수,순천,보성,고흥,구례를 통합하여 통합순천시로 하면서 여자만을 매립하여 세계중심도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광주는 바다와는 절연된 지역으로 현재의 지역발전전략의 중심지역으로는 천부당 만부당합니다. 그런데 통합지역명이 광주를 먼저 넣은 '광주전남특별시'라고 합니다. 참으로 부적절한 지역통합명칭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고려 현종대왕께서 전라도를 정했습니다.
이것은 전주와 나주를 행정중심으로 하여 만들어진 행정단위입니다. 전라도가 행정단위로 정해져서 750여 년 간을 내려왔는데, 1750년 경에 나주괘서사건이 발생하여 나주의 격을 낮추고 광주를 전남의 행정중심으로 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본래 이런 정치적 사변이 있는 고을은 일이십년이 경과하면 다시 회복시키는 것이 상례인데 하필 이 때 광주의 생산성이 짧은 시간에 급격하게 높아져서 나주를 추월하여 다시 전남의 중심치소를 나주로 옮기지 못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 사건이 바다와 인접하여 전통적으로 해양으로 뻗어나갔던 전남의 발전이 정체되는 단초가 되었습니다.
전남과 광주가 공동번영하기 위해서는 순천을 중심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전남, 광주 통합지자체 명칭은 "순천전남통합특별시" 로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또한 여수mbc의 적극적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2026-01-12 14:52
지역 통합과 관련한 시청자님의 상세한 의견을 잘 읽었습니다.
전남과 광주 통합, 통합 지자체의 명칭 및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문제의식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해 주신 사안은 지역의 미래와 직결된 중요한 현안으로, 현재 여러 의견과 논의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고
여수MBC는 지역 대표 방송사로서 본 현안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 해당 사안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균형 있게 전달하는 보도와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시청자 여러분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남겨주시기 바라며, 보내주신 의견은 성실히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