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시민 공약 제안

청소년 불법 도박 예방

1. 현황 및 문제점

○ 보이지 않는 청소년 도박 문제

 - 한국 도박 문제 관리 센터에 의하면, 중·고등학생으로 조사한 도박 경험이 2021년 기준으로 약 38.4%가 된다고 한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여수시 청소년들이 도박을 알고 있고 경험한 비율은 38.4%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실제 여수의 한 고등학교 교실 내에서 도박과 관련한 대화는 활발하며, 학급의 약 3분의 1 비율로 도박의 경험이 있다. 도박은 주로 스마트폰,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이 불법이다.

○ 청소년은 도박에 더 쉽게 빠진다.

 -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외부 활동이 감소하게 되고, 청소년들이 게임이나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불법도박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게임의 탈’을 쓴 온라인 도박과 스포츠 경기 도박, 카드나 화투 등 스마트폰만 있으면 별다른 인증 절차 없이 ‘공짜머니’ 라는 것을 통해 금전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고 게임처럼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 시기의 특성상 이러한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고, 이를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 스스로 잘못된 행동이라 인지하지 못한다. 도박 문제는 통제력을 잃고, 우울·불안 같은 심리·정서적 어려움과 중독, 금단현상 등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청소년 도박 문제 해결책이 필요하다.

 - 청소년이 도박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 여수시 청소년 도박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 교육이나 캠페인 등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2. 제안 내용

○ 청소년 도박 예방 동아리

- 배경 : 청소년 도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도박에 빠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다.청소년은 학교 선생님 보다 선배, 친구들을 더 무서워한다. 이에 학교 선생님이나 외부 강사가 도박 예방교육을 진행하는 것보다 청소년 친구들끼리 예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내용

  ① 학교별 청소년 도박 예방 동아리 구성

  ② 동아리 활동으로 학교 내 청소년 도박 예방 캠페인 진행

  ③ 청소년 도박의 위험성 반복해서 알리기

  ④ 구호만들기 ex) 불법 도박 멈춰!

  ⑤ 도박 예방·치료 관련된 정보 제공하기

○ 예방 캠페인을 통한 불법 도박 인식 확산

- 배경 : 도박 문제는 청소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민 전반적인 차원의 문제로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식해야 한다.

- 내용 : 불법 도박 예방의 달, 불법 도박 예방 캠페인 및 시민 운동


3. 기대효과

- 청소년들과 시민들이 불법 도박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청소년 불법 도박을 예방 한다.

- 청소년 시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이 청소년을 보호하고 예방하는 활동을 통해 효과를 높인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