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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공약 제안

청소년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안 취지

요즘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이용자들이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개인 플렛폼을 통해 정보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검증되지 않고 팩트 체크가 되지 않은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미디어에 쉽게 노출된 우리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가짜 뉴스와 잘못된 정보가 널리 퍼져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분별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영상에 익숙한 z세대에게 잘못된 인식과 판단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정보들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정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합니다.


제안 내용

1) 학부모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미취학 아동)

2) 학습사이트 활용 : '타이핑 히어로' 미디어 교육 게임

3) 학교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4) 고교학점제 과목 개설


기대효과

○ 혐오 문화, 사이버 폭력 등 예방하며, 미디어 사회 내 통합에 기여한다.

○ 사업별 기대효과

1) 부모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

- 부모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을 통해서 가정 내에서 올바른 미디어 생활을 할 수 있다.

2) 학습 사이트 활용

- 타이핑 히어로라는 미디어 교육 게임을 통해 초등학생에게 보다 친숙하고 이해하기 쉽게 교육할 수 있다.

- 바른 미디어 교육 학습과 더불어 어휘능력과 판단능력을 키울 수 있다.

- 건강한 소통 에티켓이 무엇인지 깨닫게 할 수 있다.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리터러시 교육을 도입 시 청소년들이 텔레비전이나 영화 또는 신문, 잡지 등을 제대로 감상하고 선별하며, 비판적인 독자가 될 수 있다.

4) 고교학점제

- 미디어 자체 본질을 이해하고 사회적 실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길러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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