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무례함의 비용

 

 

 

 

 



 

 

 

 

 

2O11 독서의 해

 

2O18 책의 해

 

 

 

 

 

 

 

 



 

 

 

 

 

 

 

 

 

 

 


 

 


Mastering Civility

 

 

 

 

크리스틴 포래스 저

정태영 역

흐름출판

4월 16일

 

 

 

 

 

 

 

 

 

 


바야흐로 무례함 전성시대다.당신은 해고야 !(You're fired)” 란 유행어로 유명한 독설의 아이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막말이 연일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리 사회도 만만치 않아서 신문 1면과 방송 헤드라인을 장식하던 재벌그룹 오너 일가 2·3 세들의 온가족갑질이나 정치인들의막말 퍼레이드가 더 이상 주목받지 못할 만큼 온오프라인, 세대를 가리지 않고 혐오, 성차별, 비하 발언이 확산되고 있다. 막말과 디스(dis)는 하위문화를 넘어 대중적 코드로 소비되고 있다.

무례함의 전 세계적인 확산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그 바탕에는피도 눈물도 없어야 성공한다, 성공을 위해서라면 인정사정 따지지 말아야 한다

착한 사람은 늘 당하기만 한다


는 말처럼 결과를 위해서는 부당한 언행을 일정부분 눈감아줘야 한다는 성과지상주의 사고방식이 숨어있다.

크게 세 부분에 걸쳐서 무례함의 비용과 정중함의 효용에 대한 연구, 독자들이정중한 솔직함을 습관으로 내면화하는 방법, 정중함을 조직 문화로 확산하는 전략 등을 소개한다. 무례함과 정중함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둘 다 전염성이 강하며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