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밀양 : 벌레 이야기

책소개

용서에 관한, 우리 시대의 가장 처절하고 아픈 소설 『벌레 이야기』. 1985년도에 발표된 단편으로, 시간의 무게를 견디며 살아남는 소설의 전범을 보여주는 고전과도 같은 작품이다.

『벌레 이야기』는 아이의 유괴와 살인이라는 사회적이고도 묵직한 소재를 통해, 용서와 구원,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질문하는 소설이다. “신의 사랑 앞에 사람은 무엇인가. 인간의 존엄과 권리란 무엇인가. 이 소설은 사람의 편에서 나름대로 그것을 생각하고 사람의 이름으로 그 의문을 되새겨본”(‘작가 서문’ 중에서) 소설이다. 이청준은 특유의 철학적이고 집요한 시선과 문체로 인간의 존엄성이 어떻게 짓밟히는지를, 그리고 어떻게 한갓 벌레로 전락하는지를, 절대자 앞에서 어디까지 무력해질 수 있는지를 묻고 기록했다.

책 대여점에 갔다가 우연히 들어온 책......영화를 보고 나서 원작이 궁금해서 빌려 왔는뎅...잘 넘어가지가 않네요...ㅎㅎ ... 영화를 먼저 보고 나서 읽어서 그런가!....영화를 보신분든은 비추...ㅎㅎ

내용은 영화와 비슷하고요...처참하게 아이를 잃은 한 영혼(알암의 엄마)의 궤적을 집요하게 그리고 있으며... 평범했던 한 영혼의 존엄성이 짓밟히는 과정, 절대자와 대면하는 과정, 아이의 죽음을 신의 뜻으로 받아들이는 과정, 범인을 용서하고자 하지만 용서할 권리마저 절대자에게 박탈당하자 배신감에 치를 떠는 과정을 통해 “당신이라면 이래도 살겠냐”.....고 물음을 던지는 책...아 머리아프네요..

댓글(2)
  • 2007-06-18 11:23

    아,, 그럼 이 책을 토대로 영화\'밀양\'을 만든..
    아,, 그럼 이 책을 토대로 영화\'밀양\'을 만든건가요?
    전 영화로 봤는데,,,
    좀 이해안가는 부분도 많고 정말 조금 머리아픈듯,,,ㅎㅎ

  • 2007-06-28 13:36

    아........이곳에서 보고 읽고싶은 책을 선택하
    아........이곳에서 보고 읽고싶은 책을 선택하면 되겠네요...
    늘.........책고르는게 쉽지않았는데/.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