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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발 고속열차, SRT를
전라선에 투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SRT의 KTX 통합 주장이 제기되면서
전라선 SRT 투입까지 적잖은 난관이
예상됩니다.
강서영 기자입니다.
◀VCR▶
호남선과 경부선에서만 운영됐던
고속철도 SRT의 전라선 운영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추석 전까지 SRT 1대가 전라선에 투입될
가능성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라선에 추가 투입될 SRT 차량 구매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했습니다.
그럼에도 전라선 SRT 운영은
'철도 통합' 논리에 가로막혀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여수엑스포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라선에 SRT 대신 수서행·수서발 KTX를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SRT 전라선 투입은 철도 통합이 아닌,
민영화를 고착화해 공공성을 해친다는 겁니다.
◀INT▶
*여인두 / 정의당 전남도당 사무처장*
"문재인 정부의 공약 사업이 철도 공공성 강화잖아요. 코레일과 SR을 두개를 운영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고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최근 성명을 내고
철도는 지역 민원보다
'통합'이라는 국가적 계획에 따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잇따른 반대 주장에 김회재 의원은
불편한 철도 교통을 감내해야하는
지역민들의 입장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SRT 투입 이후 수서행 KTX를 추가 배차하면
철도 통합 문제도 보완할 수 있다는 겁니다.
◀SYN▶
*김회재 / 더불어민주당 여수(을) 국회의원*
"SRT 전라선 운행은 KTX와 SRT 철도 통합과 무관한 일입니다. (통합을 이유로 반대하는 건) 전혀 명분이 없습니다."
지역의 숙원인 SRT의 전라선 투입이
철도 공공성 확보의 논리 속에서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강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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