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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2]제도 연착륙 위한 해결과제는?

김종수 기자 입력 2019-11-22 07:40:02 수정 2019-11-22 07:40:02 조회수 1

◀ANC▶
이른바 대기관리권역이 확대되면서
지역별 오염물질 감축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세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해결과제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계속해서 김종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VCR▶
전국적인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시행되는
대기관리권역제.

다양한 분야에서 오염기준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수도권에서만 적용되던
배출허용 총량제가 지역별로 확대됩니다.

대기오염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전남동부권 역시 대상에 포함되면서 제도 정착 이후
대기환경이 개선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제도의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해
꼼꼼한 준비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선 오염물질 배출현장을 단속할 여건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적극적인 지도점검에
한계가 노출될 수 있다는 겁니다.
◀INT▶
백양국 사무국장(광양환경운동연합):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인력이 많이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관리,감독하는 인력이 충원돼야 하고 이에 대한 국가지원 예산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현재 전국 지자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관련 담당자는 모두 380여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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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와 광양 등 산단밀집지역인 전라남도 역시
30여 명에 불과해 1인당 할당된 점검업체만
80여 곳에 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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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
이런 가운데 내년 제도 시행을 앞두고 3종 이하 사업장들의 관리를 맡게 될 지자체들의 단속효율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단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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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에서도 단속인원의 비효율적 운용이
여수산단 배출치 조작사건에 일조했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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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행위를 막기 위한 견제장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예산과 장비 확충으로 국민적 관심사인 대기오염에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신속한 현장방문과 함께 첨단기법을 활용한
단속으로 지도점검의 실효성을 높여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INT▶
박종우 팀장(광양시 환경관리팀):
(대기오염물질이) 순식간에 확산되기 때문에 측정장비를 활용해서 오염물질 농도를 측정하지 않으면 처분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정부 부처의 대기오염 관리권역이 다른 것도
불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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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의 대기권역법에 따라
광양은 남부권에 포함돼 있지만
해양수산부의 항만대기질법은
광양항을 부산,마산 등과 함께 묶어놔
체계적인 관리가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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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권역별로 대기환경청을 만들어
지역특성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도 각계각층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

대기오염 감축을 위한 법령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제도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세부적인 고민도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김종수입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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