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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길 먼 세월호 수사-R

최우식 기자 입력 2014-05-16 07:30:00 수정 2014-05-16 07:30:00 조회수 0

◀ANC▶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검경합동본부의
수사는 일단 선원들과 선사 측에
집중됐습니다.

그러나 사고 원인과 초기 구조 문제점 등
세월호 사고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을
속시원히 풀어주기에는 아직도 너무나
미흡합니다.
갈 길 먼 세월호 수사,
박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세월호 사고가 난지 하루 뒤인 지난달 17일.

정부는 곧바로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검경합동수사본부를
꾸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세월호 핵심 승무원 15명이 줄줄이 구속됐습니다.

마땅히 해야할 퇴선 명령을 내리지 않아
승객들을 숨지게 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는
선장 등 4명에 대해서는 살인혐의도
적용됐습니다.

◀INT▶이모씨 *세월호 선장,지난달17일*
" ..죄송합니다... "

선사인 청해진해운 임직원 5명과 구명장비업체 임직원 3명도 구속됐습니다.

화물 과적 등을 통해 사고를 부추기고,
안전점검을 소홀히 한 책임을 물었습니다.

◀INT▶김모씨 *청해진해운 물류팀장/지난 2일*"(과적이 침몰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
인정하세요?) 네. (인정하신다고 하셨죠?) 네."

하지만 갈 길이 멀었습니다.

목포와 인천,부산 등 수사본부가 나눠진 상태에서 부실한 초동 대응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해경과 해운조합,한국선급 등 관리 감독 기관에 수사는 아직 제 궤도에 진입조차 못했습니다.

선사인 청해진 해운의 실질적인 운영과 비리
혐의에 대한 수사도 여전히 답보상태입니다.

수사 과정과 수사 내용에 대한 오해와 의심도
여전합니다.

수사 초기 선장을 해경 직원 집에 머물게하고, 실종된 승무원들까지 출국금지 조치했다가
뒤늦게 해제했습니다.

수사본부가 설치된 목포와 상급기관인 대검의
발표 내용이 다르거나 거의 매일 열리는
공식 발표때는 함구한 수사내용들이 뒤늦게
합동수사본부가 확인해줬다는 식의 언론보도로
쏟아지면서 혼란을 더하고 있습니다.

수사 대상인 해경이 합동수사본부에 포함된
점도 공정성 시비의 단초가 되고 있습니다.

선원과 선사에 대한 사법처리는 물론 해운업계 비리,선박 구조의 문제 등을 찾아내고
나아가 재발 방지대책과 법률 개정까지
이끌어내야 한다는 점에서 수사는 여전히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영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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