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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접근성을 개선하자-R

정용욱 기자 입력 2018-08-02 20:30:00 수정 2018-08-02 20:30:00 조회수 0



남해안 시대를 집중 조명하는 기획보도..
이번에는 취약한 영호남 철도망에 대해살펴보겠습니다. 
동서를 횡단하는 철도망을 확충하고 속도를 높여 남해안 경제권을 앞당기자는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용욱 기자입니다. 
(기자)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유일한 철길이라는 의미에서 앞 글자를 딴 경전선..
시속 50키로로 운행하는 무궁화호 열차를 타고광주에서 부산까지 가면 5시간 30분이 걸립니다. 
1930년 단선 비전철 노선으로 개통된 이후90년 가까이 개량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CG) *****이처럼 노후된 구간은 광주에서 순천까지 116.5킬로미터...
다른 구간과 달리 경제성 논리에 막혀복선 전철화로 개량하는 현대화 사업이 수년째 답보 상태입니다. *****
하지만 정부의 전국 유(U)자형 철도망 구축 등분위기가 무르익으면서사업 착수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INT▶김준영/광주시 교통건설국장"지역 주민들의 기대와 열망,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배려, 이런 부분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돼서 반영이 된다면 이 사업에 대해서는 앞으로 상당히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저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전선이 완전 전철화되면광주-부산간 소요 시간은 2시간대로 줄어듭니다. 
디젤 기관차가 다니는 지금보다3시간 가량이 단축되는 겁니다. 
이와는 별도로 민선 7기들어 거론된광주-부산간 KTX까지 추진되면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1200만 인구의 남해안 경제권은자립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하게 됩니다. 
(CG)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과 항공 등남해안 주요 도시의 다양한 산업 클러스터가통합된 경제구조로 거듭나고권역 내에서 상호 교류가 가능해집니다. 
           ◀INT▶양철수 박사/광주전남연구원"철도는 도로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수송 경비 측면에서 약 절반 가까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다도해와 한려해상국립공원,순천만 자연습지 등남해안 관광활성화도 기대됩니다. 
남해안권이 수도권에 못지 않은성장 중심축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동서간 철도 접근성 개선이 필수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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