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좋은생각

웃음의 리더십 등록일 : 2010-10-15 10:01

웃음의 리더십

유머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지 알고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할지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곤란하고 비참한 상황을 잊게 만드는 도구로 유머를 사용하는 인간의 능력은 귀중한 자원이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명한 동기 부여 강연자인 지그 지글러는 자신의 청중들에게 이러한 접근 방법을 사용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누군가에게 웃으면서 동시에 화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사실이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웃어줄 때 당신은 그들에게 당신의 모든 것을 말할 수도 있다. 유머란 배우거나 연습할 수 있는 태도이다. 그리고 일단 한번 배우면 이 태도는 당신의 자아 형성이나 목표 설정, 인간관계 등을 다루는 데 있어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웃는 일은 또한 당신으로 하여금 모든 사물을 바른 시각으로 보게 하고 그것을 지켜나감으로써 당신의 세계를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유머는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의 주의를 끈다. 웃음은 청중들에게 재미를 준다. 유머는 비관적이고 비판적이 아니라 낙관적이고 긍정적이다. 20대 때부터 나의 친구였던 빌 힌슨은 유머의 대가이다. 나는 그가 논쟁을 중재할 때나 민감한 상황을 설명할 때, 그리고 누군가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려 할 때 유머를 사용하는 것을 옆에서 보아왔다. 그의 유머와 웃음을 볼 때, 그가 일생동안 영향력 있는 리더의 위치에 있었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빌이 방으로 걸어들어올 때마다 사람들은 모두 웃을 준비를 하는 것 같다. 그와의 전화 통화는 늘 용기를 불러일으키며 그가 나타나는 곳마다 사람들의 영혼이 깨어난다. 그가 주위에 있으면 그가 옆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축복처럼 느껴진다.

솔로몬은 말한다.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전 4:9-12). 나는 그것을 웃음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이 넘어지면 다른 사람이 웃음의 힘으로 그를 일으킬 것이다. 웃음은 우리의 좋은 시간들을 빛나게 해주고 우리의 어려운 시간들을 밝혀준다.

-폴 J. 마이어, '성공을 유산으로 남기는 법'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