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쑤시고 아픈 【 관절염에 좋은 운동법 】 등록일 : 2016-06-09 12:38

>> 쑤시고 아픈 관절염 완화 운동법
퇴행성관절염은 자연스러운 노화과정 중의 일부이죠!!
(Sticker)
노화과정 중의 일부이기에 누구도 피할 수는 없지만, 그 정도나 시기는 본인의 노력에 따라 늦출 수 있다고 해요.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은 없는지 살펴보고 

관절에 좋은 운동법으로 관절건강을 지키세요~^^


✔ 관절염의 악화 요인 

1. 과체중
체중은 관절에 무게를 실어 자극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연구에 따르면, 체중이 5% 감소하면 관절기능 개선, 10% 감소하면 무릎통증과 관절기능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리한 동작, 나쁜 자세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관절염의 악화요인이 된다. 무릎 관절염 위험도가 높은 자세는 오리걸음, 토끼뜀>재래식 화장실 이용 자세>손빨래>물걸레질>계단 이용>서 있는 자세>양반다리 순으로 나타났다. 

3. 운동부족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나쁜 영향을 주지만,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바른 운동은 관절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4. 영양불균형 
뼈와 관절의 주 영양소인 칼슘 섭취와 연골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되는 항산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단, 칼슘 배설을 촉진하는 과도한 카페인, 단백질 섭취에 주의한다. 


✔ 퇴행성관절염 완화 운동법 

1. 바닥에 똑바로 누운 후 한쪽 다리는 무릎을 굽혀 세우고, 반대쪽 무릎은 쭉 편 상태로 다리를 세운 후 천천히 무릎을 굽히면서 가슴까지 닿도록 당기는 동작을 번갈아 시행한다. 

2. 바닥에 똑바로 누운 후 한쪽 팔을 쭉 펴고 반원을 그리듯 머리 위까지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며, 양팔을 번갈아 시행한다. 

3.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발등을 움직인다는 느낌으로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최대한 굽혔다 펴기를 반복한다. 

4. 손가락을 모두 편 상태로 손바닥을 보면서 엄지손가락만 빼고, 두 번째 손가락부터 차례로, 또는 한꺼번에 손가락 끝이 손바닥의 도톰한 윗부분에 닿을 때까지 구부린다. 엄지손가락은 바깥쪽으로 폈다가 새끼 손가락 두 번째 마디까지 구부린다. 

────────────────────
▶ 관절염으로 고생중이신가요? 정성껏 만든
관절염 건강 책자 무료 나눔하니 확인하세요!
>> http://me2.do/GVCdduwm
 12가지 질환별 맞춤 식품추천
>> http://me2.do/5m9gTaCr

▶ 약이 되는 찜질, 독이 되는 찜질
>> http://me2.do/5yLqIRTU
────────────────────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