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 질병에 맞는 음식 12가지 * 등록일 : 2016-06-03 11:17

■ 질병에 맞는 음식 12가지


1. 고혈압에는 키위와 현미가 좋다.
비타민 A·B·C 등은 동맥경화와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 무기질 등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2. 호흡기 질환에는 도라지와 미역이 좋다.
안토크산틴은 기침, 가래 등을 가라앉히고, 알긴산은 몸속에 침투한 중금속이나 미세먼지, 농약 등을 흡착해 배출하여 기관지와 폐를 씻어낸다. 

3. 간 질환에는 조개와 콩나물이 좋다.
담즙을 원활하게 분비하려면 타우린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고,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해독하려면 아스파라긴산을 섭취하라. 

4. 위 질환에는 양배추와 무가 좋다.
비타민 U와 비타민 K는 위출혈을 지혈해주고 위의 점막을 강화한다. 디아스타아제와 옥시다아제 등의 효소는 위 점막을 재생해 위 질환에 효과적이다. 

5. 전립선 질환에는 토마토와 굴이 좋다.
라이코펜은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이고, 인과 아연 성분은 이뇨와 소염 작용이 뛰어나 전립선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6. 장 질환에는 사과와 김이 좋다.
펙틴은 장운동을 촉진하는 동시에 장을 보호하기 위해 벽을 만들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해조류에는 변비에 좋은 카로틴도 많아 장 건강을 지켜 준다. 

7. 갑상선 질환에는 버섯과 해바라기씨가 좋다.
셀레늄이 결핍되면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고, 티아민은 체내의 에너지대사를 원활히 한다. 

8. 치매에는 견과류와 올리브오일이 좋다.
식물성 오메가-3와 비타민 E는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혈관 손상을 줄여주고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추고, 단가불포화지방산은 경미한 인지 능력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9. 유방 질환에는 석류와 콩이 좋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콩의 성분인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은 이소플라본의 일종으로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기도 한다. 

10. 뼈 질환에는 멸치와 달걀이 좋다.
칼슘은 뼈째 먹는 생선, 유제품 등에 풍부하고, 칼슘을 흡수하는 데 기여하는 비타민 D를 음식을 통해 충족하기 위해서는 달걀노른자, 등 푸른 생선, 동물의 간 등을 섭취한다. 

11. 방광 질환에는 밤과 바나나가 좋다.
타닌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켈세틴은 면역 증강 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하며 생체 내 산화 작용을 억제한다. 

12. 면역력에는 귤과 브로콜리가 좋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하고, 비타민 E는 면역세포의 식균 능력을 길러 준다.

────────────────────────────
♥ 요거트, 내 몸 상태에 딱 맞게 먹는법

♥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의 진가

♥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 10가지

♥ 효과좋다는 민간요법의 부작용

♥ 위기의 중년, 장건강 지키는 10가지 습관

────────────────────────────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