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악세사리 보관법 등록일 : 2008-08-27 16:03

★가방★


가죽제품의 보관법은 구입시 손질법이나 보관법을 꼭 물어보고 사는 것이 좋다. 보통 소 가죽이나 돈피는 마른천이나 세무가죽으로 자주 닦아주고 오물이 묻었을 경우는 피혁옹 클리너로 닦아내고 전체적으로 유성크림으로 잘 문질러준 후 깨끗한 천으로 닦아낸다. 가죽 제품은 종류에 따라 물에 젖었을 때 부풀어 오르는 성질이 있는데 비에 젖었을 때는 그부분을 만지지 않고 마를 때까지 그늘진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구두★

구두를 보관하는 첫 단계는 신고 벗을 때 구두 뒷축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반드시 구두주걱을 이용해서 신는 것이다. 벗은 직후에는 가볍게 먼지를 털고 무색왁스나 클리너로 닦아낸후 키퍼를 세트해 둔다. 특히 세무구두는 빳빳한 솔로 부드럽게 털을 일으켜 세워 털사이의 먼지를 제거한다. 또 눈이나 비가 온 날은 가죽이 딱딱해져 모양이 변하게 되므로 먼저 신문지를 뭉쳐서 구두안에 세트 해두고 구두가 마르면 키퍼로 세트하고 오물을 닦아낸다. 구두는 2-3켤레를 준비하여 하루 신은 구두는 다음날은 피하는 것이 좋다.


★벨트★

벨트는 안쪽에서 채워지는 것이므로 더러운 것이 묻는 등의 염려는 없지만 오랫동안 매고있는 관계로 형태가 변형된다. 그러므로 바지를 벗은 후에는 꼭 벨트를 빼서 보관하는 걸이에 걸어두거나 돌돌 말아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넥타이/머플러★

보관시에 타이 걸이에 따로 걸어놓거나 돌돌 말아놓으면 매는 부분의 주름이 펴진다. 오물이 묻었을 경우 첫 단계로 가정용 벤젠을 천에 묻혀 더러워진 곳을 두들겨서 오물을 빼내고 다시 깨끗한 물만 묻혀서 비눗기를 제거한 후 마지막으로 마른 깨끗한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 준다. 더러움이 심한 경우는 드라이클리닝에 맡기도록 한다.


★모자★

모자는 신문지를 모자크기만큼 뭉쳐서 넣소 타월이나 흰종이로 싸서 여유가 있는 막스에 보관하고 세탁시에는 모자크기의 바구니에 모자를 씌워놓고 표백제가 없는 중성세제를 맑은 물에 풀어서 타올을 적셔서 가볍게 두들기면서 때를 제거한다. 전체적으로 말끔해지면 물에 적셔 꼭 짠 타월로 남은 세제를 제거한다.


★시계★

금속제품이므로 땀과 같은 염분에 의해 색깔이 변색되거나 도금이 벗겨지게 된다. 표면이 흐르게 된 것은 치약으로 닦은 후 실리콘그로스로 잘 닦아주고 도금이 벗겨진 것이나 체인이 빠진 것은 전문점에 맡기도록 한다. 목욕을 하거나 오랜동안 물에 들어갈때는 방수가 안되거나 생활방수만 되는 제품들은 빼어놓고, 물에 들어가 습기가 찼을때는 즉시 전문점에 가서 크리닝하는 것이 좋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