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작은 고추가 맵다! 식이섬유의 효능 등록일 : 2008-11-12 08:54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식이섬유. 소량이지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영양 성분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제6대 영양소’라고 불린다. 건강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식이섬유의 효능을 짚어봤다.


1 장운동을 도와 체내 불순물을 제거한다
미역 등 해조류에 함유된 알긴산은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콜레스테롤 등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또한 식사를 통해 섭취한 당질과 지방도 배출시켜준다. 이렇듯 식이섬유는 자신보다 30~40배 많은 수분을 머금고 해로운 물질을 흡착해 배출시킨다.


2 심장질환을 예방해준다
콩, 과일, 채소 등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조리하면 물에 녹는 수용성이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심장마비, 동맥경화 등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혈관질환 환자는 치료와 함께 수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막힌 혈관이 깨끗이 청소돼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3 대장암을 막아준다
50대 이상의 중년층에 많이 발병하는 대장암은 식습관 조절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대장 내 용종이나 선종 발견시 채소와 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선식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찌꺼기가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줘 각종 대장질환을 막아준다.



전 세계가 통곡물 열풍!
빵과 시리얼 문화가 발달한 유럽에서는 요즘 통곡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정제된 밀가루보다는 호밀, 오트밀, 보리, 옥수수 등으로 만든 통밀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미국, 호주 등지에서는 ‘홀 그레인 브렉퍼스트 시리얼’ 등 각종 통곡물과 현미를 섞어 만든 건강식이 유행이다. 5년 전부터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통곡물이 51% 이상 포함된 제품에 ‘whole grain’이라는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통곡물 함유량을 철저히 따져 소비자들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