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감기 예방 생활법 등록일 : 2009-01-27 23:33

감기 예방 생활법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한다 사람 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호흡기를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높다. 마스크 착용으로 바이 러스를 다 막을 수는 없지만 보온 작용은 뛰어나다. 실내와 실외의 기온 차가 클 경우 마스크 착 용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씻기 외출했다 돌아오면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씻어 외부에 서 얻은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양치는 최소 2회 이상, 가글액도 적절 히 이용하면 좋다. 감기 증상이 있으면 죽염으로 양치를 하되 죽염이 없을 경우에는 볶은 소금을 이용한다. 소금물로 양치질을 한 뒤 입에 머금어 목 부위를 세척하고 죽염 알갱이를 수시로 입에 넣고 침으로 녹여 삼키기를 반복하면 감기 증상이 진정된다.

과로와 스트레스는 금물 무리 한 약속이나 생활 습관으로 인해 피로가 쌓이면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된 다. 일찍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하는 습관을 가져라. 저녁 모임이나 컴퓨터, TV 시청 등으로 취침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수면의 질이 낮아져 몸의 피로를 가중시켜 감기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온도, 습도는 적당하게 실내 온도는 20℃, 습도는 50~60% 정도를 유지하면 적당하다. 샤워도 체온의 급격한 변화를 막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시용한다.

잠자리 체온 유지 가을은 새 벽에 일교차가 심하므로 잠자리에서 체온 유지가 중요하다. 두꺼운 이불 한 개를 덮기보다는 얇 은 이불 두 개를 겹쳐 덮어 스스로 온도 조절을 할 수 있게 한다.

곰팡이 차단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는 감기로 발전하기 쉬우므로 집안 곳곳이나 옷에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청소한다.

식습관 목의 점막이 건조하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하루 200cc 컵으로 물을 7~8잔 정도 마시고 골고루 먹는 식습관 을 가지되 특히 채소류와 과일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의복 체온을 유지할 수 있으 면서 땀을 잘 흡수하는 옷을 입는다. 되도록 이른 아침이나 저녁의 서늘한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은 외출을 삼간다.

운동 평소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냉온욕과 유산소 운동이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아파트 계단 걸 어다니기, 줄넘기, 가까운 거리 걸어다니기, 아침 산책하기, 약수 뜨러 다니기, 매일 일정한 거 리를 달리는 운동 등이 효과적이다.

매일 가벼운 조깅 및 걷기 운동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운동법으로 하루 30분~1시간 정도 땀이 약간 밸 정도의 강 도로 꾸준히 운동하면 면역력이 증진되어 감기 예방 효과가 있다.

주 1~2회 정도의 등산 신선한 자연의 공기를 흡입하고, 적절한 근력 운동과 심폐 기능 강화에 좋은 운동법이다. 다만 관절이 좋지 않은 경우는 피한다 .

주 3~4회의 수영 심폐 기능을 강화시켜 감기 예방에 도 움이 되지만 비염이 있거나 수영 전후 체온 조절이 잘 안 될 때는 오히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원 인이 되기도 하므로 주의한다.

출처 : Tong - 이쁜걸~멋진걸~님의 생활정보통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