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어야 하는 7가지 이유 등록일 : 2009-04-20 09:45




1. 신진대사 자극

아침을 챙겨 먹어야 신진대사를 자극해 우리 몸이 깊은 잠에서 깨어난다. 하루 세끼 중 가장 중요한 게 아침밥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섭취 못한 영양은 점심, 저녁으로는 보충이 안 된다. 아침 식사는 펌프질을 할 때 맨 처음에 붓는 '마중물'과 같은 역할을 한다. 아침을 먹어야 몸 속에 있는 에너지를 하루 종일 쓸 수 있고 칼로리 소모도 훨씬 늘어난다. 오전 내내 속을 비웠다가 점심 때 과식하면 식곤증이 오기도 쉽다. 식사를 하는 1차적인 목적은 에너지원을 공급받기 위해서다. 아무 것도 먹지 않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공복 상태에서 달리기를 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2. 날씬해진다

다이어트 때문에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오히려 역효과만 날 뿐이다. 아침은 황제처럼, 점심은 평민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얘기도 있지 않은가. 아침은 많이, 점심엔 적당히, 저녁은 가볍게 먹어야 몸매가 유지된다. 미국심장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볼 때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작으며 당뇨병이나 심장병에 걸릴 확률도 낮다. 총 열량은 같더라도 아침과 저녁 어느 쪽에 고열량이 몰리느냐에 따라 몸의 지방 축적도 달라진다. 아침에 고열량 식사를 하면 지방이 잘 축적되지 않지만 저녁에 고열량 식사를 하면 지방은 밤새 고스란히 몸에 쌓인다.

3. 하루 종일 상쾌한 기분

하루 종일 신경질을 내고 싶다면 아침 식사를 거르면 된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기분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침 식사를 해야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출발할 수 있고, 점심 식사도 맛있게 할 수 있다. 아침을 거르면 배가 고파서 점심 때 허겁지겁 배를 채우기에 급급하다. 밤새 자고 일어나 위가 비어 있을 때는 혈당치도 낮다.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뇌와 근육이 당을 소모하기 때문에 혈당치는 더욱 낮아진다. 이때 탄수화물 등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혈당 부족으로 쉽게 피곤을 느낄 뿐 아니라 성질이 급해지고 화도 잘 내게 된다.

4. 젊어진다

아침을 거르면 밤새 분비된 위산이 중화되지 않아 위점막이 따갑고 위가 불편해진다. 이런 습관이 오래 지속되면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 아침식사를 소홀히 하면 밤새 써버린 수분을 보충하기 어렵고, 체내에 저장해 뒀던 영양소를 소모하게 돼 피부는 푸석푸석해지고 주름에 빈혈까지 생기면서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된다.

5. 업무 능률 향상

아침 식사를 해야 공부든 업무든 집중력과 효율성이 높아진다. 아침을 거르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푼다면 짜증만 날 뿐이다. 아침밥을 챙겨 먹으면 오전에 업무 능률이 높아지므로 자연스럽게 '아침형 인간'이 된다. 아침형 인간은 일찍 자게 되므로 야식 기회도 줄어든다.

6. 영양분을 골고루

보통 아침 식사 메뉴는 점심과 저녁 식사와 다르다. 우유나 시리얼은 점심이나 저녁 식사 때 먹지 않는다. 요거트나 계란 프라이, 과일 주스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아침 식사를 하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효과가 있다. 아침에 설탕이 듬뿍 든 도너츠 하나로 때우는 것는 곤란하다. 탄수화물을 먹고 나면 1~2시간 후에 혈당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또 단 음식을 찾게 된다. 도너츠나 케익은 디저트일 뿐이다.


7. 행복한 가정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지난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10대 청소년 가운데 25%가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밥을 거르는 부모에게서 자라난 아이들은 커서 아침밥을 안 먹을 가능성이 크다. 아침 식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자녀들에게 몸소 보여줘야 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