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체질따라 고르는 다이어트 메뉴 등록일 : 2009-05-13 16:28

체질따라 고르는 다이어트 메뉴

사람은 각자의 성격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도 다를 수밖에 없다.다이어트에 대한 의식에 따라 준비한 3개의 다이어트 메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반드시 끝까지 해내자.

Diet Menu 1 | 체질개선 다이어트


다이어트 우등생은 체중 감량은 말할 것도 없이 몸 안에서의 체질 개선을 목표로 하자.

목표 → 체내를 리셋,체질 개선
방법 → 단식 + 보식의 주말 단식

요즘 단식이 화제다.체내를 인단 정화할 수 있고,피부가 예뻐진다는 소문도 있다.단식하기 전 우선 진찰을 받는다. 체중,체지방 측정을 시작으로 하루의 식생활부터 건강상태를 주의깊게 체크. 그 이유는 단식은 함부로 실행해서는 안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몸을 쇼킹할 정도의 기아 상태로 이끄는 단식은 위장병이나 심장병 등 무거운 병을 가진,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피한다.

☆ 체중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정신,오감도 날카로워지는 단식의 힘

내장의 휴식과 독소의 배설이 단식의 효능.또 공복감을 뛰어넘는 것으로 정신력도 강해지고 기아 상태에서 본래의 자연 치유력도 생기며 판단력도 높아진다. 건강 단식 코스는 첫날 보통식 + 3일 단식 + 3일 보식 + 최종일 보통식이 기본인 7박8일. 우선 수분이 배출되며,2일째 이후는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하고,케톤체가 나타나고,이것에 의해 ∂파가 나와 머리가 맑아진다. 단지 이 과정에 있어서 몸이 나른해지는 등의 단식 반응이나 공복감에 괴로워하는 경우도 있다. 집에서의 주말 단식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로 한다.

금요일 - 보통 때의 반 정도로 양을 줄인다.
토요일 - 단식.물과 차만 2ℓ 가량 마신다.
일요일 - 죽을 중심으로한 보통의 반 정도 되는 양의 식사를 한다.
월요일 - 보통 식사.너무 많이 먹는 것은 금물이다.

단식 반응이 심할 경우를 생각한다면 최초의 단식은 전문시설에서 프로의 지도 아래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Diet Menu 2 | 워킹 다이어트


편안히 살빼는 방법은 없다는 것을 과거의 체험을 돌아보면 알 것이다.체험자 M씨의 성공 예를 따라 슬림한 하반신을 노리자.

목표 → 허리 마이너스 1사이즈
방법 → 아침,밤 한 정거장 정도의 워킹

☆ 하반신 살이 빠지는 워킹 다이어트

운동에 의한 감량에 들어가는 최적 시기는 3월부터 5월과, 9월부터 11월 사이.

이때 이외의 시기는 몸을 움직이기에는 너무 덥거나 너무 추워 계속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버스를 탈 경우 한두 정거장 전에 내린다.보통 걸어서 약 20분 거리가 힘들지 않고 꾸준히 하기에 좋다.

걷기 시작해서 10분 전후로땀이 나고 맥박이 올라가며 힘들지만 여기를 지나면 맥박이 안정되고,지방연소 효율이 좋은 상태가 된다.

걸을 때는 발뒤꿈치부터 닿도록 하고,보폭을 넓게 잡고 걸으며,팔을 크게 흔든다.일을 할 때에도 가능한 걸어다니려고 노력한다.

워킹할 때에 주로 사용하는 근육은 엉덩이,허벅지의 앞쪽,뒤쪽,종아리.결국 하반신의 살을 빼주는 데에 큰 효과가 있다.

☆ 워킹으로 한달에 4kg 감량한 스타일리스트의 경험담

저는 다이어트 체크 테스트로는 50점이 나오는 평범한 사람이죠. 어느 날,걸으면 살이 빠진다는 이야기를 드고 한 정거장 전에서 내렸어요.

의외로 걷는 것이 편하다는 생각이 들어 매일 일하러 나갈 때와 집에 돌아올 때 한 정거장 정도 워킹하기로 했어요.

하루 중 일을 할 때도 가능한 걸어다니려고 노력했죠.밤 8시 이후에는 먹는것을 삼가하면서 약 한달간 지속했더니 허벅지 살이 빠지면서 몸무게가 약 4kg 감량했답니다.

☆ 살이 빠지는 워킹의 철칙 1,2,3

철칙 1 - 최대 심박수로 주 3회 이상,30분 정도 걷자.
보통 20분 이상이라고 말하지만 감량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면 30분이 좋다.시간 문제로 30분 이상 계속할 수 없는 경우는 왕복의 통근 시간과 오후의 쉬는 시간의 10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철칙 2 - 감량을 위한 워킹이라면 식사 전에 실행하자.
식후의 운동은 이미 축적되어 있는 체지방을 태울 때 정도까지만 지속되기 때문에 감량을 위해서라면 식전(공복시)이 좋다.결국,비만 예방에는 식사 후,감량에는 식사 전이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철칙 3 - 아침에 일어나서 걸으면 지방이 붙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아침에 운동하면,교감신경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루 종일 대사가 좋은 상태가 계속된다.단지,회사에 가기 전 등의 시간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땀을 흘려 불쾌하게 느껴진다면 좋지 않다.불쾌감은 계속하고 싶은 맘을 없애는 데 있어서 매우 큰 요소.

그런 경우에는 곧바로 샤워 등을 할 수 있는 상태인 밤 쪽이 좋다.


Diet Menu 3 | 체지방 다이어트


올바른 다이어트는 무턱대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닌,체지방을 줄이는 것.여분의 지방을 태워서 살이 빠지는 체질을 만들자.

목표 → 체지방률 마이너스 3%
방법 → 갈색지방세포의 효율 UP

☆ 갈색지방세포란 무엇인가?

다이어트의 큰 적은 지방!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살빼는 방법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방은 실제로 2종류가 있는데,보통 말하는 피하지방은 여분의 에너지를 축적하는 백색지방세포이다.

그리고 또 한 종류가 갈색지방세포라고 불리는 것으로,백색지방세포와는 역으로 먹은 것을 에너지로 태워주는 세포이다.

대사능력이 높은 아기 때는 많이 가지고 있지만 성인이 되면 거의 없어져버린다.

최근 연구에서 살빠지는 체질인 사람을 조사해 보았더니 이 갈색지방세포가 잘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갈색지방세포에는 열을 생산하는 도구인 미토콘드리아가 특히 많이 모여 있는데,이 기능을 높여주는 것으로 열 소비량을 늘려 살찌기 힘들게 하는 .

살빼기 힘들다는 사람은 지방을 태우는 것이 힘든 사람을 말하며,안이한 식사제한에 의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점점 대사가 안 좋아진다.따라서 갈색지방세포의 활동을 활발화시키는 것이 살빼는 하나의 방법인 것.

☆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방법 1 - 온도에 의한 자극
갈색지방세포에 있어서도 적당한 자극은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킨다.갈색지방세포를 자극하기 위해서 세포가 위치해 있는 목덜미,견갑골의 사이,허리,무릎 뒤쪽 등을 따뜻하게 하거나 역으로 차갑게 하면 효과적이다.

샤워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아침,저녁으로 따뜻한 물에 샤워하거나 욕조에 몸을 담가 피로도 풀면서 체중도 감량하자.


방법 2 - 심호흡
불을 태우기 위해서는 산소가 불가결한 것처럼,갈색지방세포가 타기 위해서도 충분한 산소가 필요하다.

호흡을 하면 갈색 지방세포는 근처에 있는 필요 없는 지방을 점차 태워준다.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매일 확실히 호흡하는 것으로도 대사가 좋은 몸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방법 3 - 엑서사이즈
대부분 사람의 경우 사용하고 있는 근육은 팔 아래쪾과 걸을 때에 사용하는 다리 정도.갈색지방세포가 있는 등은 거의 움직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자극이 없다.

따라서 허리를 비튼다거나 머리를 전후로 흔들거나,만세를 해서 뒤로 넘기는 체조 등이 도움이 된다.


방법 4 - 마사지

갈색지방세포가 있는 목덜미나 허리는 교감신경이 있는 장소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뇌가 활성 상태가 되면 체지방은 붙기 힘들어진다.

따라서 결린 부분을 풀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산소가 통하며 교감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체지방이 붙기 힘들게 만든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