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알레르기 체질을 완화하는 약재 BEST ☞ 등록일 : 2016-08-26 10:36

■ 알레르기 체질을 완화하는 약재

알레르기는 가려움증, 비염 등의 증상으로 힘들지만 원인은 알 수 없어 괴로운 병이에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민간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려요 ^^


▶ 은행

한방에서 추천하는 천식에 좋은 식품 중 하나. 은행은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를 보하며 오미자와 사용하면 기침과 담을 없애 천식을 가라앉힌다. 물 1.5ℓ에 대추 30알과 은행 10알을 넣고 끓여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천식에 효과가 있다. 또 은행죽을 만들어 아침저녁 공복에 따뜻하게 데워 먹으면 기침, 가래, 천식 등에 효과적이다. 은행 6∼8알을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기고 찧은 뒤 쌀 40∼50g과 함께 묽게 끓인다. 열이 높고 가래가 끈끈해 목에서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피한다.


▶ 순무씨

순무씨는 알레르기성 두드러기에 효과적이다.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몸이 무거우며 혀가 마르고 뻣뻣할 때 쓰면 좋다. 순무씨 120g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한 번에 4g씩 하루 세 번 따뜻한 술 한 잔에 타서 먹는다.


▶ 갈근 

보통 칡이라고 부르는 갈근은 생으로 즙을 내어 마시면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피부 화끈거림이나 돌기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또는 물 1ℓ에 칡뿌리 말린 것 40g을 넣어 30분 정도 끓여 마시면 차대용으로도 좋다.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잠을 못 이루고 구역질이 나며 갈증이 심할 때 먹으면 좋다. 하루 3~4번 정도 마시면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도 한결 부드러워진다.


▶ 녹차 

해독작용을 하는 녹차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알레르기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몸이 차고 마른 사람과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피하도록 한다.


▶ 감자가루 

감자가루를 구워 아침과 저녁 공복에 적당히 먹으면 알레르기에 효과가 있다. 감자를 잘 씻어 눈 부분을 도려내고 껍질째 갈아 무명 주머니에 넣어 꼭 짠 국물을 냄비에 담고 두 배가량의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천천히 졸인다. 수분이 완전히 없어지고 검게 되면 불을 끄고 식힌 다음 바삭바삭하게 된 것을 긁어내어 가루로 만든다.


▶ 국화차 
생국화의 꽃잎과 줄기를 찧어 생즙을 짜서 마시거나 환부에 붙이면 증상이 호전된다. 국화는 그늘에 말려두면 차로 끓여 먹을 수 있는데, 물 1000ml에 국화잎 20g을 넣고 끓여 하루에 2~3회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마른 국화꽃을 꿀과 함께 섞어 병에 잘 밀봉해 3~4일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독특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
▶ 건강한 인생을 위한 첫걸음!

1.여성건강 취약점 10곳을 항상 체크해요 

2.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5 

3.피로한 발을 위한 5가지 습관 

4.한국인의 필수 5대 건강밥상 
────────────────────────────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