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쇼파관리요령 등록일 : 2016-08-24 16:27

쇼파 관리 요령
현재의 세탁기술로는 천소파나 비닐계 소파는 세탁관리가 가능하지만 가죽제품의 세탁관리를 집에서 할 수 없습니다. 때가 묻기 전에 매일 부드러운 천으로 가볍게 닦아주면 때가 잘 끼지 않을 뿐 아니라 가죽 고유의 질감도 오래 유지합니다
때가 묻었을 때 일반세제로 제거하면 코팅이 벗겨지므로 가죽관리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천 소파는 중성세제를 온수에 풀어 암모니아수를 몇 방울 떨어뜨려 희석한 후에 브러쉬나 헌 칫솔 등으로 닦아 내어 주시면 됩니다.
소파를 포게 놓으면 스폰지와 쿠션이 죽으므로, 장기간 보관 시에는 옆으로 눕혀서 수평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평을 유지하지 않으면 쿠션이나 스펀지의 밀도가 달라져 장기적으로 탄력성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연결 부위가 어긋나 오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닐로 싸서 보관하시면 공기가 통하지 않으므로 습기가 차고 부패하므로 천으로 싸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천ㆍ가죽소파는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나 열에 장시간 노출되면 원단 재질을 약화시키거나 탈색 및 변색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화기 근처나 직사광선을 피해 배치합니다.

소파 관리
- 가죽소파
가능한 청결을 유지하고 매일 부드러운 천으로 가볍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이나 버터 등으로 얼룩이 생기면 마른걸레로 그 위를 완전히 닦아낸 후 샴푸 등을 사용해 다시 닦아주세요.
머리카락, 기름 때, 손 때 등의 얼룩은 온수에 가루비누를 타서 닦아낸 후 부드러운 지우개로 다시 지워주세요.
가공되지 않은 생우유로 닦아주면 때도 잘 벗겨지고 윤기가 나며 수명이 더욱 연장될 수 있습니다.
가죽의 세척에는 가죽 전용 크리너나 중성세제를 사용해도 되나 세제 사용 시에는 주의를 요하니 광범위한 면적에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고, 반드시 마른 천으로 마감 처리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세요.
강한 알콜이나 주류는 가죽을 손상 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 비닐계 소파 (일명 레자소파)
레자는 석유류 제품이므로 아세톤, 볼펜, 땀, 머릿기름, 무스 스프레이 등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세요. (가구용 왁스 사용금지)
평소 팔걸이나 방석 부위에 쿠션이나 별도의 방석을 사용하세요.
평상시에 사람의 피부나 머리가 직접 닿는 부위는 깨끗한 물걸레를 꼭 짜서 닦아 주고 2~3개월에 1번씩은 주방용 중성세제를 물에 희석하여 닦아 주세요.
볼펜이 묻으면(시간이 흐르면 지워지지 않음)신속하게 물파스를 살짝 바르고 가볍게 닦아 주세요.

- 천소파
세탁시 가급적 드라이 크리닝을 권장합니다.
가정에서는 반드시 손빨래 하여야 합니다.
※주의: 커버를 벗기고 내부 쿠션 분리 후 본래 모습처럼 지퍼를 잠근 다음 부드럽 게 손빨래해야 됩니다.
커피, 우유, 아이스크림 등으로 더러워졌을 때 미지근한 물에 주방용 세제를 약간 섞어 거품을 낸 뒤 오염된 부위에 묻혀 비빈 다음 닦아 냅니다. 이후 마른 수건으로 두드려 수분을 빨아내 말리세요.
과즙, 마요네즈로 오염 시 오염물이 마르고 난 직후 소금을 뿌리고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닦아 내시고, 물 적신 천으로 닦아 준 후 마른 천으로 다시 닦아 주세요.
자국이 남으며 식초와 물을 1/3 정도 섞어 천에 적신 뒤 닦아내고 마른 천으로 닦아 냅니다.

소파 손질
매일 열심히 손질하는 것이 가구, 소파를 오래 간직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그래도 혹시 이물질에 더럽혀진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처리해 보세요.
- 커피, 차, 우유, 간장, 국물, 아이스크림
약200cc의 미지근한 물에 주방용 중성세제를 한 스푼 석어서 거품을 낸 뒤 천에 흠뻑 적신 뒤, 꽉 짜서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 닦아내세요.
그런 후 마른 천으로 꽉꽉 누르면서 닦아내면서 수분을 빨아들이세요.
 
- 껌 종류
껌을 손끝으로 털어내고, 칫솔로 문지른 뒤 떼어내고 남은 자리에 같은 껌으로 계속 붙였다 떼었다를 반복go 보세요.
그래도 제거 되지 않을 때는 알콜을 천 끝에 약간 묻히고 오염부분을 문질러 부드럽게 한 뒤 커터칼등을 이용하여 긁어낸 다음 칫솔로 박박 문질러보세요.

- 맥주, 위스키 등 알콜류, 과즙, 마요네즈, 계란, 설탕, 젤라틴 (천소파)
오염물이 마르고 난 직후에는 소금을 뿌리고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훔쳐냅니다.
그런 후 물에 적신 천으로 말끔히 닦아냅니다.
시간이 많이 지난 경우에는 200cc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주방용 중성세제 한 스푼을 타서 거품을 낸 뒤 천에 흠뻑 적시고, 꽉 짠후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 닦아냅니다. 그리고 난 뒤 마른 천으로 꽉꽉 눌러 닦아내면서 수분을 빨아들입니다.
그래도 자국이 남으면 식초와 물을 1 : 3정도로 섞은 물을 천에 흠뻑 적신 뒤 닦아내고 마른 천으로 다시 닦아냅니다.

- 화장품, 수성물감 (천소파)
약200cc의 미지근한 물에 주방용 중성세제를 한 스푼 섞어서 거품을 낸 뒤 천에 흠뻑 적신 뒤, 꽉 짜서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 닦아내세요.
그런 후 마른 천으로 꽉꽉 누르면서 닦아내면서 수분을 빨아들이세요.
화장품의 종류에 따라서는 전혀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혈액, 땀 (천소파)
약200cc의 미지근한 물에 주방용 중성세제를 한 스푼 섞어서 거품을 낸 뒤 천에 흠뻑 적신 뒤, 꽉 짜서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 닦아내세요.
그런 후 마른 천으로 꽉꽉 누르면서 닦아내면서 수분을 빨아들이세요.
자국이 누렇게 남을 경우 옥시풀을 2-3방울 떨어뜨리고 2-3분 후 젖은 천으로 닦아냅니다. 빨리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_^

- 만년필잉크, 염료 (천소파)
이런 경우의 오염은 매우 복잡하므로 물파스를 살짝 휴지에 적셔서 약간 묻힌 다음 빠른 시간 내에 마른 휴지로 닦아냅니다.
또는 미지근한 물로 축축하게 한 뒤 마른 수건으로 충분히 빨아들인 후 200cc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주방용 중성세제를 한 스푼 섞어서 거품을 낸 뒤 천에 흠뻑 적신 뒤 꽉 짜서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 닦아냅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수차례 반복합니다.
염료계통의 오염은 잘 지워지지 않고 오히려 흉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오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중요 하겠지요
출처-쥬리소파

쇼파는 가죽과 디테일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며

아무리 좋은 가죽이라도 쇼파 관리를 못하면 레지보다 못하게 쉽게 망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교

최상급(면피혁) 천연가죽

A급(스플리트피혁)천연가죽

피혁사용

소가죽으로 가죽단면중에 제일우수한1,2번층

(은면층)을 사용 단백질의 섬유조직을

정착,고정,가공 염색처리합니다.

소가죽에서 은면층(가죽겉판)을 한 겹을

벗겨낸다음 3,4번층 가죽을 가공, 염색처리 하여

만든 것을 독고가죽이 합니다.

용도

고급 소파/차량시트에 장착되는

고가의 천연가죽시트

사시장에서 판매되는

중저가의 천연가죽시트에 사용

장점

부드러운 질감과 쾌적하고

아늑한 실내분위기연출

면피보다 질감/쾌적감은 적으나

중저가의 가격으로 아늑한 실내분위기여출

로고&

샘플

최상급 천연가죽은 열을(불박)가하여
글자나 마크를 새깁니다.
(소파,고급가방,지갑..)

자수 또는 특수페인트로 금박,은박을 찍습니다.

특징

1.천연소가죽이라 습도조절을 하여 여름에도

끈적거리지 않습니다.

2.천연소가죽이라서 질기고 견고하여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통풍성과 질감이 좋아서 장시간 사용
하여도
엉덩이에 땀이 차지않습니다.


1.두께가 일정하고 은면코팅이 두껍지

않며 늘리거나 구긴후 복원력이

좋으면 좋은가죽임,

2.은면이 매끈하며 깔끔하고 시각적인

아름다움이 있는 것도 좋은 가죽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