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일상생활을 활용한 손쉬운 경제적 건강관리 요령 등록일 : 2009-08-10 19:43


최근 경제가 많이 어려운 상황에서 일상 생활을 이용한 경제적 건강관리법을 소개 드립니다.

술, 담배를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담배는 수백 가지 발암물질로 인해 무조??금연인 것은 맞습니다만 술은 아닙니다.
금연하시면 돈도 법니다. 수십 년 피우신 것을 환산하시고 또 흡연에 따른 수많은 질환 등의 진료비 절감 등 모든 요인을 포함한 뒤 이자 추가하신다면 어마 어마한 금액일 겁니다.
술의 경우는 금주는 아닙니다. 포도주 등을 아주 소량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계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 최근의 의학적 추세입니다.

운동은 편하게 천천히 하는 것보다 과부하를 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조금 힘들게 맥박이 조금 자신의 정상치보다 더 차오르도록 운동을 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은 저녁 식후 좀 쉬고 나서가 좋습니다. 아침이나 새벽엔 혈압이 올라가서 안 좋습니다.
그것도 꾸준히 일주 3회 이상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자전거를 이용한 출, 퇴근 방법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도 동시에 챙길 수 있기 때문이죠.

식사에 대해 말씀 드리면 아침 식사는 반드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은 조금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 가족이 모여 소박한 식탁에 가족들과 식사하면 풍성한 건강이 깃들여 있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식사는 소식이 좋습니다. 현대인들은 영양가 많고 너무 좋은 고급 음식을 많이 과 섭취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건강에 결코 좋을 리 없습니다. 과 영양에 걸릴 뿐입니다.
요즈음 콜레스테롤 등으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이 중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 종류는 골고루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좋지 않습니다. 과자 이런 것도 물론 안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를 많이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고, 과일은 안 좋습니다. 과일은 당분이 많아서 별로 좋을 것 없습니다.
가끔 한 쪽씩이야 괜찮습니다만, 매일 두 개, 세 개씩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칼로리가 높아서 살도 찝니다.
우린 예전부터 계절 과일이니 하며 과일이 대단히 몸에 좋은 듯 알고 있습니다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당뇨 있으신 분들 과일만 줄이셔도 당 잘 조절되는 것 경험하실 겁니다.
과일에 대한 생각은 이렇게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있으면 먹고, 없으면 말고, 이런 시각이 적당합니다.

수면 시간은 너무 많아도 적어도 안 좋습니다. 저녁 운동 후 편안히 주무시는 게 좋습니다.
잠은 손님과 같아서 내 집이 편해야 손님이 잘 오듯 내 몸이 편하고 특별히 불면 여부에 신경을 안 써야 오히려 잠이 잘 찾아옵니다.

목욕은 오래한다고 해서 좋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목욕을 좋아하시는데, 탕 속에 오래 앉아 계시고 사우나에서 갖은 운동도 하시고 하시는데, 별로 권장할 일 아닙니다. 더운 사우나에서 오랫동안 땀 빼고 물 빼고 하시면 탈수 옵니다.
또한 냉탕, 온탕 왔다 갔다 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위험한 일입니다. 잘못하면 쓰러집니다.
가벼운 샤워 정도면 충분합니다.

물에 대해 말씀 드리면 “하루 몇 리터 이상을 마셔야 건강하다.” 이런 말들이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무조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건강에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목 마르실 때 조금씩 마시거나 식사 때마다 조금씩 마시면 됩니다. 이렇게 일상을 이용해서 매일 평범하게, 소박하게, 건강하게 생활하시다 보면 건강은 저절로 오게 되어 있습니다.

주말은 건강을 챙기기 좋은 시기입니다. 주말에는 가족들과 도시락 싸가지고 가까운 공원에 나가셔서 아이들과 공놀이도 하면서, 자전거도 타면서, 인라인도 타면서 놀아주시고, 하다 보면 아이들도 좋아하고 운동도 되고 좋습니다. 퇴근 후 술자리 보다는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이 가족 건강을 약속하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가까운 동네 의원을 주치의로 정해서 꾸준히 건강관리를 받고, 작은 증상이 있을 때라도 병원을 멀리하지 않고, 항상 주치의에게 증상에 대해 문의하고, 의논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그리고 검사할 부분이 있으면 일률적인 패키지 형 고가 검진보다는 오히려 주치의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그때 필요한 검사 등이 있으면 같이 시행하고 하는 여러 가지 조기 검진 등을 통해서 각종 암이나 성인병 등을 조기 발견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건강 관리 방법입니다.

즉, 개인의 건강은 가족 건강으로 이어지고, 가족 건강은 사회 건강으로 이어지는 그런 밝은 사회,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